▲이지훈 제주시장

건축허가 특혜 의혹부터 불법 가설건축물 설치, 무허가 숙박업, 주택 불법 증축 의혹 등이 대부분 사실로 드러났지만 이지훈 제주시장이 시장직을 유지하기로 입장을 표명하면서 이를 접한 누리꾼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지난 7월 이지훈 시장에 대한 의혹과 관련해 특별조사에 착수했던 제주도감사위는 이에 대한 결과를 31일 발표했다.

그 결과 ▲도시계획조례에서 정한 개발행위허가 기준에 위배되게 신고수리 처리된 점 ▲건축신고 수리 이후 수리조건을 부당하게 변경해 비자림 공공용 상수도를 공급해 특혜를 준 점 ▲신고수리시의 건축도면과 다르게 불법 준공됐는데도 사용승인 된 점 등 건축신고수리부터 준공까지의 위법·부당 등 총 8개 사항의 위법·부당사실을 확인했다.

문제는 도감사위가 이지훈 시장의 불법 행위를 용인한 공무원 7명에 대해서는 징계 등 문책 조치하면서도 정작 이 시장에 대해서는 아무런 처분도 내리지 않았다.

이 시장은 “이번 감사결과에 따라 징계 처분을 받게 된 공무원 분들을 생각하니 너무나 마음이 무겁다”며 “그 분들이 지금 겪고 있는 고초의 원인이 저와 관련한 일이기에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번 일을 겪으며 그 사정과 과정이 어떻든 제주시장이라는 중책 자리에 오르는 순간 저와 관련된 어떠한 문제도 모두 저의 책임일 수밖에 없음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며 “앞으로 더욱 무거운 책임감으로 시정에 임하겠다”고 밝히면서 시장직 유지 의사를 피력했다.

이 시장의 발언을 접한 누리꾼들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했다.

한 누리꾼은 “위계질서가 명확한 공무원 사회에서 아랫것들은 시장 덕에 중징계 예고되고 시장은 미안하다 한마디로 마무리? 이래서 누가 시장을 믿고 따르겠나”라며 쓴소리를 내뱉었다.

또 다른 누리꾼은 “앞으로 공무원들 일하기 어려워진다. 민원인들이 떼를 쓰면 대응 방법이 없다. 야~ 시장 나오라 그래 시장도 다 그렇게 했잖아”며 냉소를 날렸다.

이어 “물러날 때가 되면 스스로 물러날 생각”이라는 이 시장의 발언에 대해 한 누리꾼은 “지금이 물러날 때. 더 이상 버티는 건 도지사한테도 욕 먹이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시민사회단체도 한 목소리를 냈다.

배후주 제주경실련 공동대표는 1일 기고문을 통해 “묵묵히 일선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공직자에게 부끄럽지도 않은가”라며 이 시장을 겨냥했다.

그는 “도민들에게 민감한 재산권 관련 불법행위를 저지른 사실을 보고 어느 누가 제주시 행정을 신뢰하겠는가”라며 이 시장의 청렴성을 꼬집었다.

노동당 제주도당도 같은 날 성명을 발표하고 이 시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도당은 “권력 앞에 추해지는 왕년의 시민운동가의 모습에 연민의 정을 넘어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도당은 “이지훈 제주시장은 즉각 시장직에서 자진사퇴해야 한다. 만약 스스로 물러나지 않는다면 노동당제주도당은 도민의 공분을 모아 이지훈 시장을 시장직에서 끌어내릴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