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 경제활성화 정책방향 발표 나서

민선 6기 원희룡 도정이 제주경제규모(GRDP) 25조원 시대를 예고하며, 민생안정과 경제활성화를 중심목표로 본격적인 업무를 추진해 나간다.

원희룡 지사는 1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민생안전과 경제활성화를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방향 및 정책을 발표했다.

▲ 원희룡 지사는 1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민생안전과 경제활성화를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방향 및 정책을 발표했다.

이날 원 지사는 ▲1차산업의 유통과 생산 조직화를 통한 시장맞춤형 명품산업 육성, ▲제주형 창조산업 육성, ▲제주의 가치를 키우는 관광산업 개발, ▲건설공사의 투명한 집행, ▲물류대책 등 다섯 가지 사항에 대해 중점 발표했다.

먼저 1차산업과 관련해서는 지난 10여년간 논쟁을 반복해오던 감귤 1번과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원 지사는 "감귤 유통구조의 혁신과 가격안정 보장을 위한 기초로 자조금 제도 도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밭작물 시범품목의 선정을 통한 생산과 유통의 조직화, 말산업육성추진 TF팀 신설, 제주광어의 판매마케팅 강화 등을 제시했다.

제주형 창조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정부가 지원하는 도시첨단산업단지와 산학융합지구 사업에 응모해 지정을 받아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아시아CGI창조센터설립이 추진 중이나 이에 더해 새로운 벤처기업지원센터 조성과 중앙정부의 관심사항인 창조혁신센터의 설립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국내외 창조기업들을 제주에 유치하도록 주력하고, 풍력반전 연관산업 유치, 육성 및 대중교통에 전기차 도입 적극 추진, 지하수와 용암해수관련산업 육성 등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관광산업 개발과 관련해서는 "관광객 증가와 관광개발투자사업의 효과가 도민에게 환원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를 위해 "복합리조트 등 대규모개발투자사업은 지역 중소건설업체의 참여를 최대한 보장하고, 인허가과정에서 도민 우선고용, 지역 농수산물의 안정적 계약구매, 사업장 운영에 필요한 부대서비스 사업도 지역민과 우선 계약하도록 허가조건을 부여하겠다"고 주장했다.

▲ 원희룡 제주도지사

잘못된 관행으로 원성과 불신을 사왔던 '하도급 계약' 척결 의지도 나타냈다.
원 지사는 "행정에서는 하도급 공사에 일체 개입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부당한 하도급 요청이 있는 경우 알려준다면 직접 조치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특히 100억원 이상 대형공사에 대해서는 "지역업체가 제대로 참여할 수 있도록 관리, 감독할 것"과 500만원이상 계약 내용에 대해서는 "홈페이지에 전 과정을 공개해 투명하게 집행하겠다"고 말했다.

수의 계약인 경우에는 "특정업체에게 몰아주는 일이 없도록 사회적 약자기업인 장애인·여성·사회적기업에 배려할 것"임을 강조했다.

최근 세월호 사고로 인해 침체된 물류대책과 관련해서는 "물류체계개선추진TF팀을 구성해 제주의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대책 강구중"이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세부 추진일정은 차례로 제시해나갈 것이나 제주-인천항로에 자동화물 전용 RO RO 화물선 도입과 제주-목포항로에 컨테이너·자동화물 운반할 수 있는 복합화물선을 9월 중 취항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세월호 이후 선박 안전점검 기준이 강화돼 실무적으로 검사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지 않지만 9월 내 모든 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항공에 의존했던 신선농산물을 해상운송으로 전환하는 신선농산물 운송체계개선, 공동물류센터 설치, 종합물류단지개발, 물류통합정보방(데이터베이스)구축 등 '물류기본계획' 수립해 정책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도민 살림살이, 시장 장바구니 가격, 기업체 장부 사정까지 하나하나 살피며 경제가 나아지고 살림살이가 나아졌음을 체감하도록 하겠다"며 "이를 위해 도정의 모든 행정력을 제대로 가동하고, 중앙정부의 지원과 협력을 하나하나 확보해 나갈 것"임을 천명했다.

한편, 원 지사는 "개별적인 상세한 발표보다는 일 할 수 있는 체제를 정비했기 떄문에 집중적으로 챙겨왔던 부분, 중점을 두고 진행할 부분을 발표한 것"이라며 "기존에 있던 일상적인 정책들은 지양했다. 세부대책에 대해서는 각 담당 분과별로 주기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