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강승수 제주도 경제산업국장 ①

지난 8월 13일 민선 6기 제주도정이 하반기 정기인사 단행을 통해 경제산업국 자리에 강승수 국장이 임명됐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임기 내에 GRDP(Gross Regional Domestic Product, 지역총생산 : 각 시도별로 얼마만큼의 부가가치를 생산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25조 원을 달성하겠다고 공언하면서 강승수 국장은 이를 실현해야 할 중요한 책무를 맡게 됐다.

수출진흥본부가 폐지되면서 IT, BT 산업에 대한 기업지원 기능이 경제산업국으로 이관됐고, 2차 산업 육성을 위한 갖가지 정책들을 짜내야 한다. 여기에 스마트그리드와 풍력 및 태양열 등 신재생 에너지 사업 등의 분야를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

이 뿐만이 아니다. 중소기업의 보호와 육성을 위해 중소기업 제품 구매에 대한 노력도 기울여야 한다. 그동안 도내 중소기업들은 신제품 기술개발에 많은 예산을 투입해 생산해 냈지만, 정작 제주도 내에서 유통 판로가 막혀 다람쥐 쳇바퀴 돌 듯 악순환을 반복해야 했다.

제주의 중소기업 제품들이 조달청으로부터 우수제품에 선정돼도 공공기관에서 이를 구매하지 않아 기술개발을 꺼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포함해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뉴스제주>는 강 국장을 만나 현재 그가 구상하고 있는 제주도의 경제산업 지표를 어떻게 그려내려고 하는지 물어봤다.

▲ 강승수 제주도 경제산업국장.

# 지난 1976년 공직에 입문해 벌써 40여 년에 있다. 첫 공직자리가 남제주군 서귀읍사무소가 맞나? 그 때 시절 기억 하는지?

공직을 시작한 70년대엔 도내 전 지역에서 사회간접자본(SOC) 시설이 빈약해 새마을 운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했었던 때다. 마을진입로 포장, 초가집 쓰레드로의 지붕개량, 새마을금고 조성 등을 제가 맡아 처리했었다.

지금도 새마을 노래가 귓가에 맴돌고 있는데, 새마을운동과 같은 제2의 국민운동의 추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중국, 베트남 등 세계 25개국 수출 및 80개국 5만여 명의 외국인이 연수를 다녀 갈 정도로 세계가 인정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고유 브랜드인 새마을 운동 그 현장에 제가 있었다는 것이 지금 생각해봐도 뿌듯하다.

공직사회에 있어서도 행정처리의 공정성, 투명성, 전산화로 세계화 추세에 맞춰 많은 변화가 일고 있다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지금은 모든 지원이 계좌입금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그 당시에 어려운 가구엔 쌀을 직접 배급했었다.

공직내부에서도 컴퓨터 보급이 안 되어 수기로 기안문이나 보고서를 작성했는데, 글씨가 예쁜 직원들이 주변으로부터 부러움을 샀던 시기였다. 그리고 차량이 지금처럼 보급되지 않아 기관장 짚차에 기동력을 의지해야만 하는 상황에서 주로 대중교통을 이용해 행정을 수행했었다.

# 그 후 2010년에 지식경제국장 직무대리로 직위 승진되면서 부이사관(3급)을 달았다. 문화관광스포츠국장을 거쳐 이번 하반기 정기인사에서 경제산업국장으로 보직이 변경됐다. 다시 경제 파트로 돌아오니 어떤가?

우선 창조경제, 사회적경제,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새로운 용어 및 업무가 추가됐고, 에너지산업과, 골목상권살리기추진단, 전기차육성담당부서 등 시대에 맞는 조직이 신설돼 미래의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이 새로운 점이다.

무엇보다도 경제산업국의 역할은 민생안정과 경제활성화다. 이를 최우선 정책과제로 두고 1차 산업, 물류, 관광, 건설 등 다른 분야에도 관심과 협력을 통해 제주 경제가 성장규모를 키워나가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

특히, 2030년까지 에너지 자립과 탄소 없는 섬을 위한 전기차 도입, 일자리창출을 위한 IT, 바이오, 에너지 관련기업을 유치하여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민경제 안정에 노력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 이번 조직개편에서 산업경제국이 경제산업국으로 변경됐다. 어떤 차이가 있나?

용어상으로는 산업경제국이나 경제산업국이나 큰 차이는 없다. 다만 가장 큰 차이점은 ▲행정지원 기능을 수행하는 정보정책과가 기획조정실로 이관되고 ▲신재생에너지, 스마트그리드, 전기차와 더불어 제주의 미래전략 산업인 IT, BT, 물산업 업무가 이관됨으로써 ▲제주의 유망성장산업에 대한 효율적 정책 수립과 산업간 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데 있다.

지사님께서 9월 1일 「제주 경제활성화 정책방향」에서 밝혔듯이 민생안정과 경제활성화를 도정의 중심목표로 삼아 도민의 살림살이 하나하나, 시장의 장바구니 가격 하나하나, 기업체의 장부 사정 하나하나를 살피면서 경제가 나아지고, 살림살이가 나아졌음을 도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가 이번 조직개편에 반영됐다고 보면 된다.

참고로 지난해 1월에 지식경제국에서 산업경제국으로 명칭이 변경됐는데, 이는 정부가 지식경제부를 산업통상자원부로 조직 개편함에 따라 제주도 역시 명칭을 변경하게 된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