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후 8시부터 원희룡 지사가 내민 카드 수용할까 말까 논의 중

▲ 30일 오후 8시 강정마을회관에서 개최된 강정마을 임시총회. 이 자리에서 강정마을회는 원희룡 지사가 제안한 '해군기지 진상규명조사위원회'를 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수용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강정마을회가 제주해군기지 진상 규명안의 수용 여부를 결정 하는 마을총회를 개최했지만 시작 전부터 내부갈등에 직면하면서 무기한 연기될 가능성이 커졌다.

앞서 제주도는 제주해군기지 진상 규명과 명예 회복을 위한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오는 11월 공포한다고 밝혔다. 도민사회는 물론 강정마을 내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강정마을회는 30일 오후 8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안한 '해군기지 진상규명조사위원회'와 관련해 마을총회를 개최했다.

당초 이날 총회는 오후 7시 30분 예정이었으나 주민들의 참석이 늦어지면서 30여 분간 지연됐다. 총회는 마을 주민 70명의 성원을 넘겨 약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특히 총회가 시작 되기 전 기자들의 마을총회 취재를 거부하는 주민들과 찬성하는 주민간들간의 논쟁이 오고가면서 한바탕 고성이 일기도 했다. 

결국 일부 강정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기자들은 총회에 참석하지 못했고 이날 마을총회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한편 강정마을회가 이날 진상 규명안을 수용하게 되면 제주해군기지 진상조사에 필요한 조례 등의 제도가 마련되고 진상조사위가 꾸려지게 된다.

반면 진상 규명안을 수용하지 않게 되면 해군기지 건설로 인한 행정과 주민들과의 갈등해소는 오랜기간 동안 풀지 못할 숙제로 남게 될 가능성도 있다.

이 때문에 강정마을회 주민들은 찬반에 따른 가부 입장을 놓고 팽팽한 의견개진을 하고 있는 것으로 짐작되며, 만장일치로 의견이 모아지지 않을 경우 안건 처리는 며칠 후로 더 미뤄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