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제주영상위 집중 취재로 도민사회 내 진실요구 확대, 그러나 제주도는 ‘외면’으로만 대응…'논란 확대‘

▲ 제주시 일도2동에 위치한 제주영상위원회ⓒ뉴스제주
본지가 제주영상위원회(이하 제주영상위) 탐사보도 결과 도민 혈세를 낭비하는 총체적 부실 기관이라는 사실에 대한 보도 이후 도내, 외 지역 영상 및 문화인들을 비롯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이에 대한 사실여부를 묻는 의견이 폭주하는 등 엄청난 반향이 이어졌다.

또한, 제주도감사위원회도 본지가 다뤘던 내용을 중심으로 제주영상위에 대한 실태파악에 나선다는 방침임을 밝혔다.

이와 더불어 제주도의회에서도 혈세낭비의 심각함을 인식, 제주영상위 투입 예산부터 운영까지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 전체적으로 점검해 나갈 뜻을 본지에 알려왔다.

이렇게 문제점 해결에 대해 도민들은 물론 감사위원회와 제주도의회에서도 나서고 있는 가운데, 제주 도정만은 이에 대해 침묵으로만 일관해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본지가 제주도 문화정책과에 제주영상위 전반적 관리현황과 운영 실태에 대해 취재 확인을 요청했지만 이에 대해 담당과장은 물론 실무자까지 이에 관해 입을 다물고 있어 일각에서 제기하는 ‘제주도정이 제주영상위를 봐준다’는 논란이 마치 사실인양 확대되고 있는 형국이다.

이에 앞서 본지는 창간 8주년 특집으로 제주영상위 11년을 돌아보면서 탐사 보도한 내용 ▷ “① 매해 보조금 증가, 밑 빠진 독에 혈세 붓기?(2014. 9. 20)”, ▷ ”②보조금은 어차피 써야할 돈? ‘막무가내’ 운용(2014. 9. 22)“, ▷ “③ 3년간 장비대여 인원 0명? 홈페이지 관리 ‘엉망’(2014. 9. 25)”, ▷ ④ 100% 이사진이 영화 심사 '고인 물', “고위공무원이 당연직으로 이사회 구성… 공정성, 전문성 턱없이 부족”(2014. 9. 30)을 내보냈다.

애초에 제주영상위 설립은 국내 여타지역에 비해 문화 및 예술적 토대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주지역 내 문화 콘텐츠 개발과 더불어 영상산업과 관련 인재를 육성해 21세기 고부가가치 콘텐츠를 개발하겠다는 야심찬 기획 하에 출범하게 됐다.

그러나 현재까지 본지 4번째 이어진 탐사보도 내용이 기사로 적시된 내용만으로도 제주영상위는 그들이 맡아서 운영해야 하는 공공의 목적을 잃어 버렸다는 사실을 적나라하게 알 수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제주영상위원회 운영 및 영상산업 육성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다루고 있는 제주도정은 무슨 이유인지 철저히 외면으로만 일관된 모습을 보이고 있어 그 이면에는 어떠한 불편한 진실이 숨어있는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뉴스제주에서는 당초 공익적 사업을 철저 외면하면서 그저 도민 혈세 먹는 하마로 전락해 버린 제주영상위가 ‘제주지역 내 문화 콘텐츠 개발과 더불어 영상산업과 관련 인재를 육성해 21세기 고부가가치 콘텐츠를 개발’이라는 본연의 설립취지로 돌아갈 때까지 지속적으로 취재해 그동안 수면 아래에 놓여 있던 각종 문제점들을 낱낱이 보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