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문 교육감, 제주교육노조 반발 속 조직개편 박차에 나서...20일 입법예고, 11월 도의회 제출 전망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의 교육감 후보 당시 주요 공약사항인 교원업무경감 정책에 대해 의지대로 추진해 나갈 뜻을 밝혔다.

이로 인해 교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업무량 증폭과 더불어 교원 우선 정책으로 인한 각종 불이익에 대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이하 제주교육노조)이 강력 반발해, 1인 시위와 더불어 도민 서명운동 전개 등을 준비하고 있어 향후 제주교육계 내 갈등양상은 장기화 될 전망이다.

▲ 14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제주도교육청 공무원노동조합(이하 제주교육노조) 조합원이 이석문 교육감이 강행해 나가려는 조직개편안에 대해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며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뉴스제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14일 제주대학교가 연구용역을 수행한 조직진단 최종보고서에 대한 교육청 주요 간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조직개편안 확정을 내부적으로 마무리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제주교육노조 반발 속에서도 본청 내 교육 행정적 인력 감축을 통해 일선학교 배치를 강행해 나갈 뜻을 내부적 명분삼기를 통해 공식적으로 선포한 것.

이에 앞서 이석문 교육감은 교육의원과 교육감 후보 당시 학사지원과 성적관리 등 교원들이 맡아서 진행해 온 업무를 교육행정직에게 맡김으로써 교원들이 학생들의 교육에만 열중해 나가야 한다는 의지를 줄곧 표명해 왔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10월 17일까지 도민과 제주교육계 의견을 수렴하고, 20일 ‘제주도교육청 조직개편 조례안’을 입법예고해 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최종 조례안은 11월 첫째 주에 제주도의회에 제출하게 되며, 내년 3월부터 조직개편조례안이 일선 학교에 도입될 예정이다.

이에 제주교육노조는 “교원의 맡아야 하는 업무를 교육행정직에 무조건 전가하면서 내부 분열을 선동해 나가고 있는 교육감은 각성해야 할 것"이라며 “교원과 학부모, 그리고 학생들과 소통에 적극 나서면서 노조와는 불통정책을 펴는 이유를 교육감은 도민들에게 밝혀야 한다”며 격하게 이석문 교육감을 향해 비난의 칼을 높이 세웠다.

이에 교육청 관계자는 “조직개편은 교육감의 고위 권한”이라며 “추후 지속적으로 문제점 해결을 위해 노조와 협의할 의향은 있다”며 조직개편안을 강행하면서 진행해 나가는 과정속에서 터져 나오는 문제점에 대해서만 노조와 협의해 나갈 뜻을 분명히 밝혔다.

한편, 교육계 내부 반발 양상이 점차 확산되면서 논란이 증폭되자 이석문 교육감은 17일 제주교육노조와 간담회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석문 교육감은 최종 보고서에 제시된 조직진단 내용, 즉 본청 인력을 일부 줄여 일선 학교에 재배치하는 내용에 대해 수정할 뜻이 전혀 없음을 분명히 밝히고 있어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고 있는 제주교육노조와의 갈등 해결은 안개속을 해매고 있는 형국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