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
김승남 의원 "해녀문화유산 보존책 강구해야"

▲ 제주해녀.

국회의원들은 제주해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지정이 2016년으로 연기되면서 해녀문화유산 보존책 강구에 적극적인 정책 추진을 추진하라고 당부했다.

김승남 국회의원(새정치민주연합, 전남 고흥·보성군)은 21일 제주도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4년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 현장에서 제주해녀 감소 추세를 지적하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의원의 발언에 따르면 제주해녀는 1970년 1만4143명이었다가 지난해 1/3 수준인 4507명으로 줄었다. 매해 인원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이 가운데 30대는 단 7명, 40대는 59명 뿐이다. 해녀 고령화도 매년 심화돼 지난해 기준 83.1%(3745명)가 60세 이상이다. 여기에 매해 해녀 사망사고도 늘고 있다. 지난 4년간 총 30명이 사망했다.

김 의원은 "사라져 가는 해녀문화를 보호하기 위해선 해녀육성을 위한 제도개선과 해녀문화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해녀가입 절차를 더욱 간소화하고 마을 어장 감소 및 해녀들의 소득감소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정책으로 해녀 희망자들이 적극 유입될 수 있도록 힘써 해녀문화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보존되도록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원희룡 지사는 "현재 대한민국 무형문화유산 등재가 너무 많아 1년 늦춰지는 것 뿐 큰 차질은 없을 것"이라며 "2016년에 등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원 지사는 "다만 해녀가입 절차에 다소 까다로움이 있는 건 맞다"며 "해녀학교 활성화와 제도개선을 통해 해녀가입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명희 국회의원(새누리당, 비례대표) 또한 이 부분에 대해 "제주여성의 상장인 제주해녀가 급감하고 있어 안타깝다"며 "사라져가는 해녀의 신규가입에 대한 대책을 세우라"고 당부했다.

원 지사는 "근본적인 문제는 수산자원이 고갈되다 보니 소득에 대한 걱정 때문인 것 같다"며 "소득보장 정책을 세우면서 문호를 열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