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정상회의 내달 개최, 한중FTA 타결 공식선언 가시화에 우려

내달 10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되는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 국가 주석이 한·중 FTA 타결을 공식 선언할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에 오늘(24일) 제주도청 앞에서는 한중FTA 중단 촉구를 위한 제주도 1차산업 생산자단체 비상대책위원회의 집회가 개최됐다.

정의당 제주도당 또한 같은 날 논평을 통해 "한중 FTA는 우리 농업에 대한 사형집행이며, 심각한 먹거리 재앙을 몰고 올 것"이라며 한·중 FTA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 도당은 "이미 중국은 낮은 생산비와 풍부한 노동력, 넓은 농지와 지리적 이점을 앞세워 우리나라 농업시장의 70%를 장악했다"며 "한중 FTA 체결로 그나마 있던 관세장벽마저 없어진다면 우리나라 농업 붕괴는 시간문제이다. 특히 한중 FTA 체결은 제주농업 피해에 직격탄을 날릴 것"이라 주장했다.

특히 "제주감귤과 중국 감귤의 도매가격 차가 2배, 마늘 3.7배, 감자 3.7배, 심지어 당근은 6배 이상의 가격차가 난다"며 "이로 인해 10년간 누적 제주농업소득 감소액은 최대 1조 5787억원에 이를 것"이라 피력했다.

정의당 도당은 "제주농업을 파탄으로 몰고 갈 수 있는 한·중 FTA협상에 앞서 정부와 제주도 차원의 제주농업 회생대책 수립을 촉구한다"며 "제주농업의 생명산업이라 할 수 있는 감귤을 비롯한 주요 밭작물을 협상대상에서 제외하는 등의 실질적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한·중 FTA협상은 즉각 중단돼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