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주도내 한 장애인거주 사회복지시설에서 발생한 장애인 폭행사건과 관련해 장애인 및 시민사회단체가 가해자의 강력한 처벌을 촉구했다.

이번 사건의 발단은 지난 11월 8일 서귀포시의 한 장애인복지시설에서 자폐1급의 장애인이 생활재활교사로부터 상습적으로 폭행을 당하면서 불거지기 시작했다. 

피해 장애인은 11월 13일 서귀포의료원에서 복강혈관 손상과 출혈로 수술을 하고 현재 제주대학병원에서 입원치료 중이다. 

그러나 시설측이 폭행이 아닌 장애인끼리 싸움이 있었다고 허위로 은폐를 시도했고,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서귀포시장애인단체연합회를 비롯해 서귀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서귀포사회적경제복지센터, 서귀포시민연대, 서귀포여성회,탐라자치연대, 제주주민자치연대 등 장애인 인권유린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동대책위)가 즉각 반발했다. 

공동대책위는 4일 성명서를 통해 "우리 대책위는 거주시설에서 의사표현을 못하는 중증장애인에게 백주대낮에 폭행이 버젓이 자행되고 있다는 사실에 분개하고 또 분노한다"며 "두 번 다시 이와 같은 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감독기관과 경찰은 철저히 진상을 조사하고 재발 방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동대책위는 "장애인 인권보호를 위해 지역사회연대를 조직해 다시는 이러한 사건이 발생되지 않도록 할 것이며, 장애당사자와 그 가족들의 인권보장을 위해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며 사건에 대한 진상 조사를 비롯한 강력한 처벌, 장애인 인권에 대한 체계적이고 현실성 있는 재발방지책 강구, 해당 시설의 사과 및 부실 운영 문제 해결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