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병립 제주시장. ⓒ뉴스제주

[전문] 존경하는 46만 시민 여러분 !
그리고 사랑하는 2천 5백여 공직자 여러분 !

을미년(乙未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만복이 가득하시고 하시는 일마다 소원성취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 시정발전을 위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맡은바 소임을 다해 준 공직자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한 해는 그 어느 때보다 강도 높은 변화와 새로운 도전을 요구받았던 시기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지난 한해 우리 제주시는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대한민국지역브랜드 종합평가 전국 1위, 지방브랜드 경쟁력지수 전국 2위, 창의인재 성장률 전국 1위 등 지역브랜드 가치 상승으로 미래 성장잠재력이 높은 도시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선흘리 동백동산 습지 세계최초 람사르마을 선정, 절물자연휴양림 6년 연속 방문객 전국 1위를 차지하는 등 제주시가 생태환경의 가치를 인정받는 청정 환경의 도시로 우뚝 서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통시장은 2009년대비 고객수 94%증가와 매출액 40% 증가 등 전국 최고의 경쟁력 있는 전통시장으로 성장했으며, 전국 156개 시군대상 농업경쟁력 평가 전국 1위 등 활력 넘치는 지역경제로 불황 없는 도시임이 증명되기도 했습니다.

주민행복도 조사결과 전국 3위, 전국 지방자치단체 문화지수 종합3위 등 주민 행복도가 높은 살기 좋은 도시로 평가받은 바 있습니다.

특히, 시민과 동료직원 여러분들이 합심해 제주환경100년 대계의 주춧돌을 마련하는 계기를 마련하였고,중앙정부 등의 평가에서 대통령 표창 등 79개 부문에 걸쳐 기관표창과 함께 335억원의 국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존경하는 46만 시민 여러분 !
그리고 2,500여 공직자 여러분 !

2015년 새해 원희룡 제주도정은 제주사회의 불합리한 부분을 혁신하는 제주사회 시스템을 구축해 ‘창조적 가치 창출을 통한 더 큰 제주’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혁신적 도정을 펼쳐 나가게 될 것입니다.

‘활력을 키우는 창조도시, 자연과 공존하는 그린도시, 즐기며 살아가는 좋은도시, 모두가 함께하는 협력도시’를 열어 나가는데 박차를 가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시도 이러한 도정목표에 발맞춰서 시민이 중심인 “수평적 협치”를 근간으로“꿈과 미래가 있는 행복한 제주시”를 만들어 나가는데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쓰레기와 교통·주차문제, 원도심 재생 등 시정의 현안으로 추진해 나갈 과제에 대해서는 시민과의 실질적인 협치를 통해서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책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행정내부의 경쟁력을 높이고 시민의 눈높이에 맞추는 시정을 추진하기 위한 혁신운동도 펼쳐 나갈 것입니다.

시장인 저부터 나서서 혁신을 이루어내고, 공직내부가 달라지고 시민사회가 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46만 시민 여러분 !
그리고 사랑하는 2,500여 공직자 여러분 !

제주의 역사는 위기 앞에서 더욱 강해지는 도전 정신과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저력으로 역사의 새 장을 열어 왔습니다.

이렇게 용솟음치는 제주인의 자존을 동력으로 2015년 새해 우리 제주시가 한 단계 더 높이 도약하는 해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기울여 나가고자 합니다.
희망찬 을미년 새해, 힘차게 도전해 나갑시다.
그리고 함께 이루어 냅시다.

먼 훗날 우리가 제주시의 발전을 위해 함께 땀 흘려 노력하며 일했던 것을 자랑스러워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시다.

글로벌 무한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고 살기 좋은 제주로 한 단계 웅비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시정 참여와 협력을 당부 드립니다.

올 한해 시민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모든 꿈과 소망을 다 이루시고, 가정에도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5년 1월 1일
제주시장 김병립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