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노형동에 들어서는 초고층 빌딩 드림타워와 관련해 교통개선대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2014년 12월 30일 드림타워 사업 시행사인 (주)동화투자개발(대표이사 박시환)은 제주시를 거쳐 제주도에 '드림타워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 수립 2차 변경심의 처리계획'을 제출했다.

동화투자개발의 드림타워 '교통개선대책 2차 계획' 을 살펴보면, 드림타워와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총 4건의 도시계획도로 개설에 따른 공사비 중 약 78억원의 교통개선부담금을 내겠다는 것과 대형버스 주차면을 20대로 늘리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드림타워로 인한 교통혼잡 분산을 위해 700억원에 이르는 도민 혈세가 지출되는 등 사회적 손실이 매우 크다는 지적이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8일 성명을 통해 "동화투자개발이 지난번 1건 36억원 부담에서 4건 78억원 부담으로 증액했다고는 하지만 총공사비가 어림잡아 780억 정도라고 보면, 여전히 10%에 머무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는 서울 제2롯데호텔이 4500억을 주변 교통개선대책 비용으로 부담하는 것에 비하면 말도 안 되는 수치"라며 "교통혼잡 분산을 위해 700억원의 도민 혈세가 지출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대형버스 주차면을 9대에서 20대로 확대하겠다고 하지만 신라면세점의 경우를 보면 피크시간대에 40~50대의 대형버스가 한꺼번에 몰려 극심한 교통 혼잡을 일상적으로 겪듯이 신라면세점과 같은 수준의 판매 시설을 계획하고 있는 드림타워는 노형로터리라는 교통 특성에 맞물려 신라면세점보다 한층 극심한 교통 혼잡을 유발 시킬 것"으로 전망했다.

이들은 "20대의 대형버스 주차면으로는 턱없이 부족한 대책이다. 동화투자개발이 밝힌 교통개선대책은 드림타워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적, 사회적 손실에 비하면 대책이라고 할 수 없는 수준"이라며 "드림타워의 문제는 입지와 규모, 성격 자체의 문제이지 얼마를 더 낸다고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건축물의 층수를 38층으로 낮춤으로 인해 사전재난영향성평가 대상에서 제외가 된다고 하지만, 168미터의 고층건물이 들어서게 되면 발생할 수 있는 바람피해에 대해서는 아무런 대책이 없고 ‘드림타워 풍동실험 조작의혹’이 도의회 차원에서 제기 됐다는 점은 바람피해에 대한 우려가 현실이 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초속 30미터 이상의 강풍과 윈드시어(돌풍)가 자주 발생하는 제주의 지정학적, 환경적 사항을 고려하면 누구나 믿을 수 있는 제3의 기관에서 드림타워와 관련한 완벽한 풍동실험을 거쳐 그 결과를 제주도민에게 공개해 이러한 우려를 불식 시켜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의 건축교통통합심의가 제기된 여러 문제점에 대해 심도있고 공정하게 다루어지길 바라며 현실적인 ‘교통개선대책’과 믿을 수 있는 ‘풍동실험결과’ 없이는 ‘드림타워 조성사업’의 허가를 내주지 말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