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읍 오조리 및 구좌 하도리 철새도래지 각 1건 발생
주변 올레길 출입 일시 통제...농가차단방역 강화 당부

제주 성산읍 오조리 철새도래지 및 구좌 하도리 철새도래지에서 고병원성 AI(H5N8) 바이러스 2건이 추가 검출됨에 따라 도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 23일 성산읍 오조리와 구좌읍 하도리 철새도래지에서 폐사체 홍머리오리 1마리와 알락오리 5마리를 발견,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정밀검사를 의뢰한 결과 25일 고병원성 AI로 최종 확인됐다고 밝혔다.

▲ 구좌읍 하도리 철새도래지
▲ 성산읍 오조리 철새도래지

이에 도는 성산 오조리 철새 도래지 출입구에 생석회를 살포하는 등 오조리 주변 가금사육농가에 대한 예찰 및 소독강화 실시했다.

또한 구좌·성산 외 나머지 철새도래지(한경 용수, 애월 수산)에 대해 소독 강화 및 출입통제 등 방역 강화 조치를 취했다.

특히 철새도래지 출입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사)제주올레와 협의, 철새도래지 주변 모든 올레길에 대해 일시 통제(우회)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기존 21코스(제주해녀박물관~종달바당) 10.1km 통제에 이어 ▲2코스(광치기해변~온평포구) 14.8km ▲13코스(용수포구~저지마을회관) 14.7km ▲16코스(고내포구~광평1리사무소) 16.9km 등에 대한 출입 통제가 실시된다.

도 관계자는 "방역수칙을 철저히 이행한다면 농장 유입은 충분히 막을 수 있을 것"이라며 "철새도래지 출입을 자제하고, 사육하는 가금과 야생 조수류와의 접촉 차단을 위해 문단속 철저, 축사 그물망 설치, 농장주변 사료 제거, 농장 부지 경계에 정기적 생석회 도포 등 차단 방역을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