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정마을 내 제주해군기지 군 관사 공사현장 정문 ⓒ뉴스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 내 제주해군기지 군 관사 공사현장 정문에 설치된 농성천막에 대한 행정대집행이 내일 오전 강행될 것으로 보여 물리적 충돌이 예고된다.

해군은 30일 오전 10시께 국방부 장관 명의의 행정대집행 영장을 강정마을회에 전달했다고 이날 밝혔다. 

앞서 해군은 군 관사 정문에 설치된 천막 및 차량, 기타 공사장 출입구를 막고 있는 시설물 일체에 대해 지정된 기한인 지난 29일까지 자진 철거할 것을 요구하는 계고장을 강정마을회에 송달했다.

그러나 강정마을주민 및 제주해군기지 반대 단체들이 이에 불응하면서 해군은 오는 31일 오전 중으로 행정대집행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투입되는 용역 인원은 최소 100명 이상으로 경찰 병력까지 합하면 행정대집행에 투입되는 해군측 인원만 수 백 여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날 행정대집행이 강행 될 경우 해군과 강정주민 간의 물리적 충돌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해군 관계자는 "우리는 군 관사 사업부지에 대해 관련 법률에 따라 지난 2014년 10월 14일 보상절차를 완료하고, 서귀포시청과 건축협의 후 군관사 공사를 진행중에 있다"며 "내일(31일) 오전 중으로 행정대집행을 진행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강정마을회는 "군관사 건립에 대한 안건으로 강정마을회가 3회에 걸쳐 주민들의 총의를 묻는 임시총회를 개최해 그 의견을 표명했음에도 여전히 해군은 찬성 측 주민의 의견만 중시한다"며 "마치 군관사 찬성 측이 강정마을 전체 구성원의 절반이라도 되는 것 마냥 호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보여줬듯 공권력을 동원하는 방법으로 군관사 농성천막을 철거하고 공사를 밀어붙인다면 결국 주민의 의사를 사법적으로 짓누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