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 그린시티 부지에 대형 오피스텔 추진, 985억 투자에 403세대 조성규모
연동복합시설 조성사업으로 추진

우근민 도정 당시 일부 언론이 측근 인사들의 특혜 의혹 제기로 인한 논란 여파로 한동안 제주사회의 ‘뜨거운 감자’로 대두되었던 연동그린시티 대규모 프로젝트.

결국 고도완화 등의 문제로 특혜 의혹을 빚은 제주시 연동 그린시티 사업이 논란이 확산되면서 사업자가 2012년 9월 자진철회 하면서 백지화됐다.

▲ 2012년 당시 제주시 연동그린시티 조성사업 조감도ⓒ뉴스제주 D/B
잠시 도민들로부터 잊혔던 연동그린시티 부지에 대규모 복합시설 조성사업이 올해 재 추진되면서 이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에 김 모 씨 등 공동명의로 구성된 사업자 4명은 지난 15일 '연동복합시설 조성사업'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5개 필지 합필과 진입로 개설 등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번 사업자들이 제주도에 요청한 연동복합시설 조성사업은 제주시 연동 택지개발지구 내 1만1554㎡ 부지에 지상 10층에 지하 3층 규모의 오피스텔 403실과 근린생활시설, 판매시설 등을 포함한 '복합시설 조성사업’을 추진한다는 제안서다.

특히, 이번에 추진되는 '복합시설 조성사업’ 상세한 내역을 보면, ▷ 오피스텔 403세대, ▷ 판매시설(연면적 2851㎡), ▷ 근린생활시설(연면적 5343㎡)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들 사업은 2018년 12월31일까지며 총사업비는 985억 원으로, 해당 건물의 최고 높이는 29.99m다.

이에 제주도 관계자는 “주민 의견 청취와 더불어 관련 부서 검토의 철저한 검증을 거쳐 도시·건축 심의 등을 철저히 이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특히, 환경영향평가대상여부 검토 등 관계부서 협의 결과를 30일까지 사업자에 통보하고 이행계획 제출을 요구할 방침”이라며 해당 사업추진에 철저한 검증을 진행해 나갈 뜻을 피력하기도 했다.

한편, 이에 앞서 지난 2012년 연동 그린시티 부지 내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 대규모 복합시설 조성사업의 연동그린시티사업 추진 시 일부 언론에서 용도변경 과정에서 당시 우근민 지사 측근 개입 특혜 의혹을 제기, 이로 인한 논란이 불거지면서 도민사회 내 비판이 거세졌고, 해당 사업자가 보완요구를 충족하지 못해 결국 자진 철회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