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뉴스제주

지난 31일 제주해군기지 군 관사 정문에 설치된 천막 및 차량 등에 대한 해군의 행정대집행과 관련해 중재에 나서야 할 제주도정이 수수방관했다는 지적이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같은 날 오후 1시께 제주도청 집무실에서 군 관사 행정대집행에 따른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그간 군관사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했으나 행정대집행이 시행돼 유감스럽고 안타깝다"며 입장을 표명했다.

당시 원 지사는 "행정대집행 과정에서 불상사가 발생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만일의 상황에 비상 대기해달라"며 관계부서에 지시했다.

그러나 행정대집행 과정에서 수 십 여 명의 부상자가 속출했고, 중재에 나서야 할 원희룡 지사는 "유감스럽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강경식, 허창옥 제주도의회 의원은 1일 공동성명을 내고 "국방부와 해군측은 해군관사 건립을 저지하며 주민들이 설치한 공사장 앞 농성천막 등을 철거하는 행정대집행을 강행하고야 말았다"고 말했다.

이들은 "마을주민들만이 아니라 사회단체, 정당, 제주출신 국회의원 등 각계에서 행정대집행을 철회하고 대화에 나설 것을 종용했지만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이어 "강정해군기지 건설은 당초 입지 선정에서부터 주민동의 등 정당성을 획득하지 못했지만 국책사업이라는 명분으로 밀어붙이며 추진됐던 게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벌금폭탄, 인권유린, 무분별한 연행 구금 등 지역주민들이 겪어야 했던 고통은 생각하기조차 끔찍하다. 그것도 모자라 이번 행정대집행이야말로 불난 집에 기름을 붓는 격이며 헤진 상처에 소금을 뿌리는 행위와 다름 아니"라고 강조했다.

또한 "주민동의를 전제로 건립하겠다는 약속을 했던 해군관사 건립문제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대화를 통해 충분히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던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대체부지나 인근지역 민영아파트 매입 방안 등의 대안을 수용하면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제주도정이 나서서 약속했지만 국방부와 해군 측의 막무가내 행정대집행 앞에 참담함을 넘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지사는 단순히 유감을 표명하는 수준에서 가당치도 않은 사안임을 잘 알고 있을 것"며 "강정마을의 아픔을 내버려둔다면 미래로 나갈 수 없고, 도민통합도 있을 수 없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호언장담하던 취임사의 한 대목을 잊지 않았다면 강정마을이 철조망으로 둘러싸인 고립무원의 지대가 아니라 생명평화의 공동체가 살아날 수 있도록 원희룡 도지사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