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답변]"감사위 독립성, 재거론 부당" 단호!

제259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가 16일 오후 2시 재개된 가운데, 김태환 지사는 일괄 답변을 통해, 공무원 비리와 관련 모니터링 결과 오차문제, 4.3관련 소극적 대처 등 오후 질문에 대한 답변에 나섰다.


 


김 지사는 '공무원 비리' 관련, 강원철 의원의 질의에 대해 “도정에서 진행한 모니터링은 내부용으로 간이적으로 한 것이라 오차가 발생한 것 같다"며 “이해를 바란다...제도정책화를 위해, 정부평가에 준할 수있는 전문 모니터링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감사위원회 독립성과 관련, 김 지사는 “의원님께서 가재는 게편이라 하셨는데, 이상기후현상으로 가재가 달라졌다”고 농담을 던지며, “감사위원장 임명은 공모 형식을 통해, 추천받고 있으며, 도의회 청문회 절차, 의원 동의 등 엄격한 절차를 갖고 있다”고 말해, 현행 운용방침에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뜻을 단호하게 전달했다.


 


이와 관련 김 지사는 “감사위가 운영된지 3년도 안됐기 때문에, 더 이상 거론하지 말고 ‘제라하게’ 운영을 하자”...공론화 과정도 거치고 폭넓게 의견을 나눠, 고쳐야할 부분에 대해서는 고쳐 나갈 것”이라고 대답했다.


 


한편 김 지사는 투명사회협약과 사회복지재정 관련 분권교부세에 대한 지적에 대해서는 공감을 표하며, 추진 방향에 대해, 중앙부처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시민복지타운 문제와 관련해서는 “내년에 한국은행이 들어갈 예정이며, 연이어 KBS와 KT가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히고 “제주시청 이전의 경우는 1천억원의 예산이 소요돼, 현 시점에서는 어렵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안동우 의원의 지역주민우선고용과 관련한 오후 질의에 대해, 김 지사는 “도가 민자를 유치, 일자리를 창출해나가는데 주민우선고용은 당연히 필요하다”며, “이 법조항이 삭제되더라도, 각종 투자진흥지구를 설정하거나, 인가시 충분히 부대조건으로 명시해, 지역주민우선고용제는 당부간 유지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잇다"고 말했다.


 


4‧3 문제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모든 문제를 풀어가는데 강력히 할 수 있으나, 그것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부가 아니다...대화도 할 수 있고... 소통을 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야 한다”며 소극적이라는 비판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했다.


 


또한 4‧3평화재단과 관련, "행정부지사가 4‧3평화재단 이사장으로 있는데, 하고 싶어 하는 것이 아니"라며 "예산 집행을 위해, 어쩔 수 없었다...이사회회에서 이사장을 선출할 경우, 부지사를 이사장 자리에서 내려오도록 할 것"이라고 답변햇다.


 


이 밖에도 김 지사는 김순효 의원의 종합문화센터 질의와 관련, 당초 취지대로 진행 할 것이라고 말하고, 해녀학교와 관련한 관광자원화에 대해서는 고려해 보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한 제주형 마이크로크레딧에 대해서는 기존의 상황으로는 추진이 다소 늦을 것 같다고 밝히며, 사회복지 공무원 문제에 대해서도 단계적 해결을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강재남 기자/저작권자 ⓒ뉴스제주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