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성산농협

제1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후보자들의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지난 26일부터 실시됐다.

제주시 16곳, 서귀포시 15곳의 선거구에서 총 71명의 후보자가 지난 25일 등록을 마감했다. 이 가운데 성산일출봉농협엔 2명의 후보자가 등록됐으며, 각각 전·현직 조합장 간의 대결로 치러지게 됐다.

▲ 김영진 성산농협 조합장 후보. ⓒ뉴스제주

김영진 후보(55)는 성산읍 신풍리에서 태어나 제주대학교 농학계에서 1년 다니다 중퇴했다. 성산 농협에서 21년간 근무했고, 현재 서귀포시 평화통일 자문위원과 한마음 노인복지센터 대표를 맡고 있다.

김 후보는 "도내 농협 중 높은 대출금 이자율을 하향 조정해 조합원의 부담을 덜어주겠다"는 것을 최우선 공약사항으로 내걸었다.

이와 함께 김 후보는 지난 5년간 방치된 구 농협건물을 원로 조합원들을 위한 진료 지원 및 복지 향상을 위하는 공간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인력지원센터를 통해 농가의 인력 수급을 해결하고 당연직 여성 이사제도를 도입해 여성 조합원들의 권익에 앞장서겠다고도 전했다.

이밖에도 김 후보는 ▲유통센터 적자운영 혁신방안 마련 ▲고품질 브랜드 감귤 육성 ▲문화생활 확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을 통해 활기찬 농협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특히, 김 후보는 소형 농기계와 트랙터 작업기, 트랙터 운송차량을 구입해 농기계 은행을 통한 임대사업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김 후보는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을 책임지고 꼭 판매하겠다"며 "개인이 아닌 조합 가족원 모두의 이익을 위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 현용행 성산농협 조합장 후보. ⓒ뉴스제주

현용행 후보(57)는 성산읍 삼달리 출생으로 제주일고와 제주산업정보대 복지행정과를 졸업했다. 농협대학교 명예교수와 사단법인 한국협동조합 연구소 부이사장, 전국농업경영인조합장 협의회 감사 등을 역임하고 있다.

현 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지역 농산물의 명품화 실현과 성산감귤 옛 명성 부활 ▲월동무 6차 산업화 ▲하나로마트를 파머스마켓화해 로컬푸드의 전진기지로 도약 ▲원로조합원 위한 시니어클럽 운영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투표에 나서게 될 조합원들에겐 "농산물 개방화 시대에 직면한 만큼 지역농촌을 지키기 위해 온 힘을 다해 나가겠다"며 "FTA에 대비한 제주동부권광역친환경농업단지를 완성해 성산농협을 친환경농업의 메카로 발돋움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현 후보는 "지난 2013년에 우수 조합장으로 선정된만큼 검증받은 경영능력을 갖고 있다"며 "현명한 판단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