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대 교수협의회 "평의회 제 기능 할 수 있게 해달라" 촉구

제주한라대학교 내 대학평의원회가 무력에 의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한라대학교 교수협의회는 12일 성명을 내고 "한라대학 당국이 갖은 편법을 동원해 대평의를 형식적 기구로 전락시켰다"며 "대평의를 이사장과 총장의 '거수기'로 악용해왔다"고 폭로했다.

한라대 교수협의회는 "평의원 선출은 한라대 정관은 '민주적 절차에 따라 평의원 선출을 한다'고 명시하고 있으나 이는 교육부에 보여주기 위한 대외용일뿐"이라며 "지금까지 대평의는 대부분 보직교수들, 이사장 가족, 사무직 간부 등 이사장과 총장 측근 인물들로 채워져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사장의 딸이며 총장의 여동생인 교수가 현재 평의원이라는 것은 공공기관인 대학을 사실상 사유화시키려는 의도 아니냐"며 "이사장 측근 인물은 평의원 임기를 8년 이상 연임하며 정관과 운영규정을 정면으로 부정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특히 대평의 구성절차를 논의하며 이뤄진 '의견수렴' 절차에 대한 성토도 이어졌다.

이들은 "사학교육 조례개정안이 도의회 통과를 눈앞에 두고 대평의 구성절차에 대한 의견수렴을 이유로 총장의 최측근인 기획처장 명의로 전체교수에게 서명안을 발송했다"며 "교수들이 내놓을 수 있는 의견이란 게 찬성과 반대 중 한 곳에 동그라미를 치는 것이 의견수렴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서명안에는 서명한 자의 소속학과와 이름까지 명시하도록 하고 있다"며 "학교의 눈치를 보지 않고 반대에 서명할 교수가 어디 있겠느냐"고 토로했다.

또한 "이에는 과반수 단체에게만 후보자 추천권을 부여한다는 규정이 포함돼있다"며 "이 규정은 대학의 이른바 국회와 같은 기구를 단지 일개 정당의 의원들로만 채우겠다는 것과 무엇이 다른지 모르겠다"고 분노했다.

이들은 "과반수 단체가 총장의 우호세력이 된다면 대평의가 대학의 민주적 운영을 위해 제대로 본연의 기능을 할 수 없을 것"이라며 "그간 지역사회와 도민들로부터 엄청난 비난을 받아온 비민주적이고 비교육적 대학운영을 개혁하기 위한 의사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힐난했다.

이에 한라대 교수위원회는 대평의의 제 기능을 위해
▲전체교수회는 평의원 후보 선출 및 추천하고, 총장은 전체교수회가 추천하는 자를 평의원으로 위촉할 것
▲평의원 후보 선출에서민주적 선거 4대원칙을 준수할 것
▲총장은 대평위 운영에 불간섭 원칙을 준수할 것
▲대평의 본연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인적, 물적, 정책적 지원에 나설 것
▲지금까지 비민주적 운영에 대해 사과하고, 현재 대평의 운영규정 폐기 및 합법적 규정을 재정할 것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