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문대 할망 공모전 포스터 ⓒ뉴스제주

제주특별자치도 돌문화공원관리사무소(소장 임한준)는 제주도의 탄생신화인 ‘설문대할망’을 문화행사로 개최하기 위해 5월을 설문대 할망의 달로 지정하고 현재 행사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번 문화행사 일정 중 제주의 역사․문화를 알리는 행사의 일환으로 설문대할망에 대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 및 문화콘텐츠 개발 등을 위해 전국 단위의 가족공모전 '할망을 부탁해'를 추진키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할망을 부탁해는 제주도의 탄생신화를 잘 모르고 있는 육지인들에게 알리는 기회를 마련하고 설문대할망 신화가 가족에 관한 이야기라는 점에서 착안, 5월에 가족단위 참가자들을 모집하고 공모를 받아 진행된다.

공모전 제목은 친근감 있게 다가서기 위해 ‘할망’ 이라는 용어와 ‘~을 부탁해’라는 친근한 문구를 접목시켜 ‘할망을 부탁해’라고 공모전 타이틀을 명명했다.

공모분야는 미술(그림, 조각, 판화, 서예, 사진, 만화, 웹툰, 캐릭터), 문학(시, 수필, 단편소설), 음악(대중음악, 국악, 클래식), 영상(런닝타임 5분 이내의 단편영화 및 애니메이션), 공연(연극, 무용 등은 시나리오 제출) 등 이다.

작품규격은 자유이며 공모자격은 연령 제한 없이 가족의 이름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기간은 다음달 13일부터 20일까지이다.

공모된 모든 작품은 제주돌문화공원 내 오백장군갤러리에서 5월 2일 부터 20일 까지 전시되고, 심사는 전시기간 중 방문객들이 선정한다.

가장 많은 점수를 받은 3가족을 선정해 5월 21일 발표하고 5월 23일에 상장과 상금(각 가족에 100만원 상금)을 시상한다.

이 행사를 기획한 류병학 큐레이터는 오늘날 제주의 상징으로 각인된 ‘돌하르방’의 커플 이미지로 ‘설문대할망’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했다고 밝혔다.

공모전에 대해 자세한 문의사항은 제주특별자치도 돌문화공원관리사무소(☎ 064-710-7758, roknkbs12@korea.kr), 돌문화공원 민․관합동추진기획단(☎ 064-784-7311, kso4244@naver.com)으로 하시기 바라며, 돌문화공원 누리집(www.jejustonepark.com)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