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보건복지협회 제주지회 제주점, 미흡한 관리 시스템과 불친절 논란...개선책 필요

▲ 인구보건복지협회 제주지회 홈페이지 갈무리ⓒ뉴스제주
인구보건복지협회 제주지회가 운영하는 대여점 직원들의 불친절이 제주지역 사회 내 논란이 되고 있다.

제주지역 내 출산·축아용품 대여 프로젝트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저출산 시책의 일환으로 제주도가 맡아서 운영중에 있다.

현재 제주지역 내 출산·육아용품 대여센터 운영은 출산·육아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자 전국에서 최초로 운영한 시책으로서, 2010년 제주시(연동)에 대여센터 설치를 시작으로 현재 읍·면 지역까지 이동 대여센터로 확대하고 있을 정도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리고 대여점의 출산 및 육아용품 대여비용은 월1만2000~3만5000원 정도며, 회원으로 가입(연회비 3만원) 할 경우에는 50%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전국가구 월평균 소득이하 가정의 경우 각 읍면동에서 바우처 카드를 발급받아 월 최저 3000에서 최고 5000원으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호응이 좋은 출산·육아용품 대여 프로젝트 사업이 대여점 직원들의 불친절과 대여관리 운영의 미흡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최근 A씨는 인구보건복지협회 제주지회가 운영하는 연동에 있는 제주점에서 크게 상처를 받았다.

A씨는 자신의 아이가 이제 100일이 지나자 적절한 발달과정을 위한 육아용품 대여를 위해 이곳을 찾았다.

현재 시중 육아용품들이 워낙 고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기가 지나면 사용하지 못하는 점과 자신의 경제적 여건을 고려해 사는 것보다 대여점에서 일정 기간 동안 대여를 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에 기인한 것.

그러나 들뜬 마음에 이곳을 찾은 A씨는 5분도 지나지 않아 대여점 직원의 다소 딱딱한 어투와 불성실한 답변에 모욕감을 느꼈다.

A씨는 육아용품 대여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역을 묻고 싶었지만, 면담 내내 인상을 쓰고 있는 직원의 모습에 기가 죽어 더 이상 묻지 못했다.

또한, 대여점 직원이 육아용품 대여 중 고장이나 파손 시 발생할 문제점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는 과정은 마치 아랫사람 부리듯한 발언으로 이어져 상처를 받기도 했다.

이에 A씨는 “우리 가정의 경제적 여건을 고려해 대여점을 찾았지만, 차라리 이렇게 상처 받을 거면 떳떳하게 육아용품점에서 손님대접을 받으면서 새 상품으로 사는 것이 나을 듯하다”며 “이런 마음으로는 다시는 이곳에서 우리 아이들의 용품 대여를 못할 것 갔다”고 말햇다.

이어 그는 작심하듯 “이 곳을 찾는 사람들은 다소 경제적 어려움이 있지만 자존심마저 없는 건 아님을 분명히 직원분들이 알아주셨으면 한다”며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또한, 이곳을 찾은 B씨도 제대로 관리가 되어 있지 않은 대여점 운영 시스템에 분노를 느꼈다.

B씨가 이곳을 찾았을때는 육아용품 중 전시되어 있는 대여용품들 일부가 먼지가 다소 있었으며, 전시는 되어 있지만 누군가 빌려갔는지 누구나 확인이 가능한 대여기간 내역 기재는 전혀 이뤄지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특히, 시중 가격이 고가인 젖병소독기는 산모들이 가장 많이 찾는 물품이지만 장기간 누군가로부터(?)렌트가 되어 있는 등 제주도가 홍보한 저출산 시책의 일환으로 지원되는 육아용품 대여점 역할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

또한, 대여점을 찾은 대여 희망자가 볼 수 있는 용품 대여 총괄 리스트를 작성한 화이트 보드와 현재 대여점 내 비치되어 있는 물품 기재 내역과 전혀 달라 주먹구구식 운영관리의 문제점을 노출시켰다.

이러한 문제점을 제기하자 해당 직원은 “추후에 (장부와 비교하면서) 작성할 것”이라며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무슨 자격으로 관여하느냐’는 식으로 다소 기분 나쁘다는 목소리로 대답하는 황당함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에앞서 제주도와 제주시는 자료를 통해 출산·육아용품 대여센터 운영 확산에 나서면서 “출산 친화적인 사회분위기 조성은 물론 해당 주민들의 출산·육아용품 구입비용 부담완화 및 건전 소비문화 형성에 도움을 주고 있다”며 홍보에만 열을 올리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제주지역 일부 출산 및 육아용품 대여점이 이곳을 찾는 많은 대여 희망자들에게 불친절은 물론 관리 운영 시스템 미흡으로 인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를 총괄 관리해야 하는 제주도정의 운영 미숙도 도마에 오르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져만 가고 있다.

# 해당 기사는 뉴스제주와 기사 업무제휴를 맺은 국내, 외 언론에도 제공됩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