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부터 10월까지 9개월간 감사 공백
감사원은 이 기간 포함 감사실시 각종 위법사항 밝혀내

제주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가 지난 2010년 2월부터 10월까지 약 9개월 간 감사기간 누락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 기간은 민선 4기 김태환 도정에서 우근민 5기 도정으로 넘어가는 정권교체기다. 정권 말년 각종 위법행위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시기다. 당시 감사위원장은 고찬식 2대 위원장이었다. 문제는 이 기간에 감사원이 최근 감사를 벌인 결과 각종 위법사항이 도출됐다는 점이다.

이를 두고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정식) 소속 의원들은 하나같이 "고의적으로 누락시켰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의 질문을 퍼부었다.

▲ 제주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 ⓒ뉴스제주

도의회 행자위는 13일 속개된 제330회 임시회서 도감사위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의원들의 지적에 송진권 도감사위 사무국장은 "당시 근무자들도 그에 대해 자세히 파악 못하고 있다. 이유없이 누락시켰을 것 같진 않고, 나중에 자료를 찾아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경학 의원(새정치민주연합, 구좌읍·우도면)이 나서 오창수 감사위원장에게 솔직한 답변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같은 기간 감사원 지적사항을 들여다보면 각종 개발사업과 인사관련 사항이 대부분이다. 문제가 있었는데 지적을 못하고 눈 감아 준 것이냐 아니면 무능함을 보였던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오 위원장은 쉽사리 대답을 하지 못했다. 김 의원이 "전자냐 후자냐"고 답변을 재차 촉구하자, 오 위원장은 "둘 다라고 봐도 된다"고 답했다. 사실상 비위사실을 발견했음에도 불구하고 도감사위가 '모른척'했다는 말이다.

오 위원장은 "특히 인사 문제와 관련해선 제주의 지역적 특성인 온정주의 때문에 발생한 문제라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이러한 해명에 김 의원은 "근평조작이 청탁해서 이뤄질 문제냐. 그건 아니라고 본다. 권력자가 지시해서 이뤄진 것이 아니고선 이런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질 순 없다"며 "왜 그렇게 대답하느냐"고 질책했다. 이에 오 위원장은 "맞는 말"이라고 인정했다.

당시 제주도정은 정기인사를 앞두고 근무평가를 조작해 1차 심사 때 1위였던 공직자를 2차 심사에서 22위로 밀어낸 뒤, 특정인의 근평을 자체 점수로 기입해 8위로 돌려 놓는 등 제멋대로의 인사권을 남발했다.

이 부분을 도감사위는 모른척 넘어갔고, 감사원을 이를 찾아내 밝혔다. 허나 이에 대한 조치사항은 해당 공무원에 대한 '주의'조치에 그쳐 징계가 너무 가볍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들의 사기를 다 꺾어놓은 이런 일들이 만연하고 있는데 겨우 '주의'조치에 그쳐선 안 된다"며 "당연한 조치가 있어야 하고, 향후 인사과정에 이 부분이 반영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