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도당, 장애인경제인협회 제주지회와 간담회 가져
"장애인 기업 공공구매비율 제대로 지켜져야"

 
장애인 기업 공공구매비율이 제대로 지켜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은 도내 직능별 정책간담회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한국장애인경제인협회 제주지회와의 간담회를 가졌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장애인경제인협회 제주지회는 "2014년 집행한 공공구매 실적 대부분이 육지업체와 특정업체에 집중되고 있다"며 "장애인기업활동촉진법에 명시된 0.45%의 공공구매비율을 상승하고, 법률에 명시된 구매 권고사항을 의무사항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장애인기업들에 대한 수의계약 범위가 20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상향됐음에도, 도당국이 실행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며 "이를 준수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도와 협회의 협의에 의해 공공구매 액수와 물품을 결정하고, 협회 운영비 지원 등의 내용을 담은 조례 제·개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책 발굴 및 지원과 관련해서도 "장애인경제인들의 제대로 된 활로 지원을 위해서는 장애인 '직접 생산품'만을 요구하는 관행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기존 상품의 유통 지원체계'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장애인 생산품들이 노인 요양원 등 사회복지시설에 공급 될 수 있도록 정책지원이 이뤄져야 하며, 국제 장애인경제인 교류와 협력을 위한 정책 발굴 및 시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에 새정치연합 도당은 "현행 '장애인기업 지원에 관한 조례'에 협의회 지원 근거 마련이 안 돼 있어 이의 개선 등 합리적 조례 개정안 마련을 추진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장애인기업 수의계약 상한선 최대한 수용할 수 있도록 공식 요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구매비율 상향 등은 상위법 개정 사항으로 당 국회의원과 협의해 검토, 추진하겠다"며 "국제장애인경제인 교류를 위한 방안 등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제주도당 위성곤 정책위원장(도의원), 이상봉 종합민원실장(도의원), 문경운 강창일 위원장 보좌관, 임상우 정책전문위원, 고유기 정책실장 등이 참석했다.

장애인경제인협회 측에서는 유덕현 회장, 김순복 부회장, 부윤성 부회장, 강명찬 이사, 손정화 이사, 장진혁 이사, 고내정 이사, 현숙희 이사, 김진아 사무국장, 차정훈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제주지사 부장, 차경후 자문위원(기업은행 제주지점장) 등이 참석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