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어린이 평화장터·전래놀이마당, 23일 신산공원서 열려

 
전쟁과 환경재난 그리고 가난 속에 살아가는 아시아의 어린이들과 아픔과 희망을 나누기 위한 평화행사가 열린다.

곶자왈작은학교는 오는 23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신산공원에서 ‘2015 어린이 평화장터․전래놀이마당’을 연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평화장터와 평화책 전시회, 전래놀이마당, 체험마당 등 다양한 참여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평화장터에서는 책․수공예품․장난감․생필품을 사고팔 수 있는 어린이 평화장터와 곶자왈작은학교 어머니모임이 운영하는 어머니 평화가게에서 생필품과 먹거리를 판매한다.

평화책 전시회에서는 어린이․청소년 평화책을 전시하는데, 누구나 책을 읽을 수 있고, 영․유아 어린이들을 위한 평화책 읽어주기도 한다.

전래놀이마당에서는 실뜨기, 고누, 팽팽이, 비석치기, 달팽이 등 다양한 전래놀이를 즐길 수가 있다.

이밖에도 난타 연주, 제주어노래 공연, 오카리나 연주, 플레시 몹 등 공연과 페이스페인팅, 평화의 아바타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평화장터에 참가하고 싶은 어린이는 판매할 물건과 함께 돗자리, 가게이름, 가격표 등을 준비하고, 행사장 안내데스크에서 설명을 들은 뒤 현금을 평화화폐로 바꾸면 된다.

물건 한 개당 판매금액은 1만원을 넘어서는 안 되며, 장터에서 판매한 돈의 50% 이상을 ‘아시아 어깨동무 평화기금’에 기부하면 된다. 단, 판매 물건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있지만 장난감 무기만은 판매할 수 없다.

한편, 곶자왈작은학교에서는 2007년부터 이라크, 동티모르, 인도네시아 아체, 필리핀 민다나오, 티베트, 인도 다람살라, 미얀마, 베트남 등 아시아 분쟁지역 어린이들을 위한 평화도서관을 만들기 위한 ‘아시아 미래세대 어깨동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평화도서관 건립을 위한 비용은 ‘아시아 어깨동무 평화기금’을 통해 지원하는데 이 기금은 2007년부터 해마다 여는 어린이 평화장터와 연중 모금 캠페인을 통해 마련하고 있다.

2007년부터 지금까지 3천만 원이 넘는 기금이 모아졌고, 또 3000만 원에 이르는 기금을 이라크 바그다드, 동티모르, 인도네시아 아체, 필리핀 민다나오와 보홀, 티베트, 인도 다람살라, 미얀마, 베트남 동나이성과 빈호아 마을 등 재난과 분쟁에 시달리는 아시아 곳곳에 전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