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유통구조 혁신안 발표 두고 이어진 비판에 반발
"왜 확정 방안도 없이 발표했냐고? 그럼 영원히 발표 못 해"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오는 6월 말 의회 제출 예정인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두고 "시급성이 요구되는 부분에 대해 집중 편성하겠다"고 27일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9시 주재한 도정시책공유 간부회의에서 2차 추경에 대한 지침에 대해 "2014년도 결산안이 마무리되는 것에 따라 발생한 여유재원을 두고 도민의 안전과 여러 분야에서의 산업발전 비용, 도민들의 불편 해소 등에 집중 투입하는 추경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원 지사는 각 실무부서 고위 공무원들에게 "과거의 관행처럼 예산부서로 직접 와서 부탁한다던지 도지사에게 보고하는 행위에 대해선 원칙적으로 없애겠다"면서 "사업의 충분한 타당성을 가지고 와서 편성하고, 예산부서에선 이렇게 넘어오는 것들에 대해 잘 설명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뉴스제주

또한 원 지사는 감귤산업 혁신을 위한 정책 발표와 관련해 제기된 비판적인 내용에 불만을 드러냈다.

원 지사는 "왜 구체적인 확정방안도 없이 발표한 것이냐고 지적하면 영원히 발표할 수 없게 된다"며 "감귤산업의 혁신은 본질적으론 고품질 생산이 주된 목표다. 그러한 농가와 유통구조에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것에 핵심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이러한 정책에 맞지 않는 것들을 시정하고 한 것이며, 보조금 문제의 경우만 하더라도 이는 단계적인 방법론일 뿐 논의과정에서 얼마든지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다. 앞으로 한 두 달 안에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해관계에 얽힌 부분에 따라 외부를 탓할 것이 아니라 행정에선 이마저도 포함해 논의해야 한다. 도 저책을 도민들이 수용하고 자신들의 것으로 소화할 수 있을 때 추진력이 생기는 것이니 행정에서 더욱 분발해야 할 것"이라며 공직자들에게 주문했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갑작스레 발표한 제주신항 계획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원 지사는 "도민에게 미리 공개하지 못한 이유는 현재 국가항만 계획이 수립되는 막바지 단계에서 때마침 해양수산부 장관이 내도하는 때였다. 지금 국가계획에 반영이 안 되면 5년 혹은 10년 후에나 될지 모르는 상황이라 기회에 맞춰 강력히 건의하고자 발표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원 지사는 "이번 발표에 반발을 하는 것도 알지만 그럼에도 행정에선 이 부분도 수렴해서 정책을 검토해 나가길 바란다"며 "농업과 항만정책 뿐 아니라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