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신공항으로 서귀포 신도리 지역 유력 소문 파다, 해당지역 ‘술렁’...대책 마련 시급

조용하던 서귀포시 대정읍 신도리 지역이 최근 신공항 후보지로 최종 낙점되었다는 소문이 돌면서, 이로 인한 피해 발생 우려가 점쳐지고 있어 제주도의 적극적 행정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신도리 지역(사진 - 포털 다음 지도)ⓒ뉴스제주
최근 청와대와 정부, 그리고 새누리당 지도부에서 제주신공항 후보지로 서귀포시 대정읍 신도리로 결정되었다는 소문이 해당 지역 내 파다하게 퍼지면서 신도리를 포함한 대정읍 지역이 크게 술렁이고 있다.

이러한 소문으로 인해 신도리 지역에서 땅을 임대해서 농사를 짓거나, 창고를 빌렸던 임차인들이 직접적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해당 지역 주민들이 이러한 소문을 기정사실화로 믿으면서 올해 마늘과 양파 등 주력 농산물 생산을 포기하고, 신공항 선정에 따른 부동산 매매가격 전망을 확인하려는 농민들이 늘어나고 있어 이에 행정이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히, 국내 대규모 기획부동산을 주도한 세력들이 올해 3월부터 대정읍 신도리 모처에 작업진지(?)를 만들어 놓고 나름의 사업을 전개해 나간다는 등 세밀한 소문들이 나돌고 있는 형국이다.

▲ 부동산 업체들이 광고하는 팜플렛 갈무리ⓒ뉴스제주
현재 이들은 작업조를 만들어 대정지역에 제주 영어교육도시가 약 379만㎡부지에 사업비 약1조7800억 원을 투입해 2021년 말까지 7개의 국제학교와 10여개의 단과대를 갖춘 외국교육기관, 영어교육센터, 교육문화시설 등이 조성될 예정임을 부각시키면서 부동산 가격 상승에 혈안이 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상류층 중국인들 자녀들 상당수가 제주 영어교육도시 내 학교에 다니는 점을 들어 대정읍 신도리에 신공항이 들어설 것이라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제보한 A씨는 “신도리 지역에서 오랜 기간 동안 땅을 임대해 농사를 짓고 있다가 얼마 전 땅 주인이 신공항이 들어설 것이니까 오는 8월까지 정리해서 나갈 것을 요구해 황당하다”며 “해당 내용이 단지 소문에 불과하다고 설명해도 땅 주인은 들으려고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최근 개인 돈을 투자해 지은 농산물 저장창고까지 다 철거해 나가라고 해 그저 하늘만 쳐다보고 있는 입장”이라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그러면서 A씨는 “이러한 소문으로 나와 같이 그동안 땅을 빌려 농사를 지어온 이들이 피해가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뿐만 아니라 지역 내 땅 주인들이 신공항 들어설 것이라고 맹신하고 있어, 올해 농사에 차질이 예상됨에 따라 제주도정의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제주도정이 적극적 개입을 요구했다.

이러한 소문이 확산되면서 피해가 점차적으로 이어질 우려가 낳고 있는 상황인 가운데, 대정읍 지역 공인중개사 B씨는 “한 달 전부터 기획재정부와 새누리당 내부적으로 제주신공항을 서귀포 대정읍 신도리에 건설하려는 내부 방침이 정해졌다’는 소문이 급속히 이어진 것은 사실”이라며 이러한 소문이 해당 지역에 널리 퍼져 있다는 사실에 대해 인정했다.

이어 B씨는 “최근 원 도정이 ‘농지의 용도변경을 통한 개발을 제한하고, 경자유전의 원칙을 철저히 적용하여 농지 고유의 목적에 맞게 이용하겠다’는 농지기능관리 강화방침 발표로 인해 농지 개발이나 투자가 어려워 진 상황에서 이번 소문으로 주변 땅 값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라며 “육지부 작전 세력들이 신도리 주변지역에서 장난(?)치고 있다는 소문이 심심치 않게 듣고 있는 상황에서 이로 인한 피해가 발생치 않도록 행정이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제주도 관계자는 “오는 10월께 발표될 예정인 국토부의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검토' 용역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인 가운데, 이러한 내용은 단지 소문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그는 “현재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가 도내, 외 의견 수렴 절차 없이 단수로 공항 확장 혹은 신공항 부지와 관련해 함부로 결정하지 못할 것”이라며 “또한, 공식 발표가 아닌 상황에서 이러한 소문은 (작전세력이 작업에 의한 것으로) 신빙성이 상당히 떨어진 것은 사실”이라며 해당 소문의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렇다 하더라도 도민들의 피해가 있어서는 안 되기에 이와 관련해 소문에 대한 확인 절차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며 “지난 4월 6일 ‘농지기능관리 강화방침 발표’를 비롯해 도정 방침에 어긋나는 세력이나 집단에게는 단호한 행정적 처분을 통해 비정상의 정상화를 이뤄 나갈 방침”이라며 의지를 피력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