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하르방의 쓴소리/단소리]

롯데 대응책 제시에 제주도 ‘우왕좌왕’...시민사회단체, 완벽한 대책 제시해야

▲ ⓒ뉴스제주
오는 19일 서귀포 롯데호텔에서 제주시 롯데시티호텔제주로 옮겨지는 시내 면세점으로 인해 제주지역 사회가 시끄럽다.

병목 현상이 심한 지역인 이곳에서 오픈하게 된 롯데면세점으로 인해 교통대란이 불 보듯 뻔한 상황에서 주체의식 없이 흔들리는 도정의 행정능력도 비난의 중심에 서고 있다.

제주도는 11일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심의위원회의 '롯데면세점 개점에 따른 교통개선대책 제2차 자문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 롯데면세점이 제출한 교통대책 개선안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으나, 위원들 간 의견이 엇갈리면서 '불충분' 하다는 것으로 결론을 내리며 추가적인 보완을 주문했다.

이날 제주도로부터 면세점 개장에 앞서 완벽한 교통난 해소를 위한 방안 마련을 주문받아온 롯데면세점측은 대형버스 100여대가 주차 가능한 5개소 규모의 주차장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 업체는 소규모 단체 관광객의 편의를 위한 25인승 버스 전용 지하주차장을 갖추기는 물론 보행자 이동 안전 계획과 중앙 분리대 설치, 그리고 안전요원 배치 등 교통 혼잡의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갈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날 심위에 참여한 대부분 위원들은 롯데면세점측의 설명에 난색을 표했다.

개점 전에 이뤄져야할 방안들 대부분이 개점 이후 오랜 기간 동안 진행됨에 따른 것으로, 교통난은 그동안 악화될 여지가 충분하다는 점과 대형버스 100여대가 마련되었다는 업체 측 주장과는 달리 실제적으로 70여대만이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점을 들었다.

특히, 심의위원들은 하루 최대 200여대의 대형 버스들의 왕래하면서 이에 따른 교통대책이 현실과 전혀 맞지 않은 불충분성과, 롯대면세점측이 제시한 해소방안에 어느 정도 실행을 진행해 나갈 지 여부에 상당한 의구심을 제시했다.

이러한 위원들의 불충분 의사에 제주도는 정확한 교통문제점 해결을 위한 시뮬레이션 검증을 실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제주도는 조만간 대형버스를 투입해 항만과 공항에서 면세점으로 차량이 몰리는 상황을 가정하고 롯데면세점이 마련한 교통·주차대책의 실효성을 검증한다. 당초 자문회의 내부에서 안전사고 발생을 우려하며 신중론을 제기하기도 했지만 이에 대해 충분히 대비하고 예정대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시민사회단체들은 롯데면세점은 물론 제주도에 완벽한 교통대란 해소를 위한 대책 방안을 요구했다.

시민사화단체 관계자는 “솔직히 제주도정이 교통대란 해소 노력보다는 롯데면세점 눈치를 본 것은 사실”이라며 “이로 인해 인근 주변 주민들과 이곳을 오고 가는 도민들 피해는 물론 관광객들도 많은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며 완벽한 대책이 마련되기 전까지 오픈을 미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롯데면세점이 과거와는 달리 나름의 대책 방안 마련은 상당히 긍정적이라 볼 수 있다”며 “그러나 현재 대책방안은 대부분이 완료향이 아닌 진행형으로, 해당 사항들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시 해당 문제를 누가 책임지고 풀 건지 여부는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며 책임소재에 대한 분명한 주체 설정 방안이 필요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한편, 해당 심의위원들이 교통대란 해결 대책 미흡과 향후 야기될 안전사고를 제시하며 신중하게 접근할 것을 제시했지만, 제주도는 롯데면세점측의 계획대로 각종 편의(?)를 제공해 예정대로 진행해 나갈 뜻을 밝히면서 논란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