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개·보수공사 반발에 "타인 권리 해친다" 일침
"행정 굴복하면 사회정의 무너질 것" 개선책 요구

▲ 김병립 제주시장. ⓒ뉴스제주

김병립 제주시장이 중앙지하상가 개·보수공사를 둘러싼 상인들의 반발을 두고 '이기적인 집단 민원'이라고 규정했다.

김 시장은 6일 오전 10시 30분 시장실에서 실국장 간부회의를 열고 "중앙지하상가와 아라동 인다마을 클린하우스 설치문제 등 집단 민원은 매우 이기적이며 타인의 권리까지 해칠 뿐더러 공동체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제주시는 2013년 실시한 정밀안전진단 용역 결과에 따라 오는 12월부터 1년간 건축물·소방·전기시설 등 전면적인 중앙지하상가 개보수공사를 추진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제주중앙로지하상점가조합은 즉각 반발하며 △영업폐쇄 대책 마련 △임대차계약 사전 체결 △정밀안전진단 결과 문제시된 전기공사만 공사 진행 △상가조합의 자체 안전용역 실시와 대안 마련 등을 요구해왔다.

김 시장은 "이러한 민원에 행정이 굴복하면 비정상이 마치 정당한 것처럼 되어 사회정의가 무너질 수 있고, 잘못된 것이 다시 발생하는 악순환의 고리가 된다"며 "옴브즈맨 제도와 같은 형식을 빌려 집단 이기주의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 외에도 김 시장은 △사려니숲길 화장실 악취 문제 △도심지 업소 쓰레기 배출 △청소년 수련시설 관리감독 △하절기 전지훈련팀 숙소 할인혜택 △수월봉 지질공원 낙석사고 △물놀이 안전사고 대책 마련 등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