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간사회단체장협의회, 주민소환 반대 입장 피력


김태환 지사 주민소환 서명운동과 관련해 제주특별자치도 민간사회단체장 협의회(회장 윤태현)가 “국가정책사업으로 인한 도지사소환운동은 논리에 맞지 않아 동의할 수 없다”며 “주민투표는 갈등 해결책이 되기보다 갈등을 심화시키고 고착화시킬 뿐”이라 주장하는 등 김 지사 주민소환 서명운동에 대해 강하게 반대했다.


 


이들은 17일 ‘도지사소환 서명운동에 대한 우리의 의견’ 보도자료를 통해 도지사 소환 서명운동에 대한 반대 입장을 견지하며, 주민소환 서명운동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입장발표를 통해 “민군복합형관광미항은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 이명박 정부에서 모두 필요성을 공감하고 추진해왔다”고 언급하며, “제주에는 경제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이라 강조했다.


 


아울러 이들은 “부작용의 가능성도 있으나 성급하게 단점만을 예측할 필요는 없다”고 지적, 나로우주발사기지를 사례로 들며 “잘 알아보지도 않고 반대만 하다 보니 우주발사기지가 다른 지방으로 가 버린 것”이라 주장했다.


 


게다가 이들은 “강정마을 주민들의 주장도 일부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도지사소환을 전제로 서명운동을 벌이는데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며 “주민투표는 갈등을 심화 시키고 고착화 시켜 제주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국방부와 해군에 대해 “주체측에서 적극적으로 갈등해결에 나서야 하나 국방부와 해군은 이 문제 해결에 소극적이라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며 “왜 지방자치단체가 이 문제를 떠안아 도지사 소환운동 사태까지 맞이해야 하는 지 이해할 수 없고 문제가 불거진 데에는 국가의 책임도 결코 적지 않음을 명심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강재남 기자/저작권자 ⓒ뉴스제주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