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의회 증액에 특혜성 보조금 있어 부동의한다" 밝혀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결국 예상대로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증액한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부동의'를 선언했다.

원 지사는 28일 개회된 제332회 제주도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 참석해 '2015년도 제2회 제주특별자치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동의하는지를 묻는 구성지 의장의 질문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예산안 중 일부를 의회에서 증액하거나 새로운 비목을 설치할 경우엔 지방자치단체장의 동의를 얻도록 돼 있다.

▲ 제주도의회 본회의장. ⓒ뉴스제주

이에 원 지사는 "도정의 입장은 증액 자체가 안 된다는 것이 아니라 타당한 증액에 대해서 동의하겠다는 것"이라며 "꼭 필요한 예산을 꼭 필요한 만큼 정당한 절차에 의해서 하겠다는 것이고, 그것이 도지사의 책임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의회가 증액한 예산 안에 "기준이 초과되는 것, 감사에서 지적된 사항, 특정 단체가 사실상 내정돼 있는 예산, 경로당 지원행사 등 특정단체 지원예산이 다수 포함돼 있다"며 "이는 특혜성 보조금이라고 밖에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협의 과정에서 특혜성 보조금은 어차피 동의할 수 밖에 없다. 진정으로 필요한 곳에 배정하면 여러 차례 동의하겠다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의회가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결의안을 상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원 지사는 "마지막까지 협상되지 않자 의회는 특혜성 보조금은 그대로 유지한 채 해외 마케팅 60억 원 등을 대폭 삭감했다"며 "이는 도지사의 동의권에 대해서 동의를 강요하는 태도"라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이러한 과정 전체를 놓고 볼 때 의회가 감정적으로 삭감하였기에 부동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자 구성지 의장이 "감정적으로 삭감했으니 감정적으로 의회의 예산 증액에 대해 전체 부동의를 하겠다는 것이냐"고 묻자, 원 지사는 "증액한 예산 전체에 대해 부동의한다"고 답했다.

구 의장은 "원 지사가 전체 부동의를 선언함에 따라 이에 대한 결정을 하기 위해 잠시 정회를 선포한다"며 본회의를 정회하고 내부 회의에 돌입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