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서귀포서 개최된 제주공항 인프라확충 사전 타당성 검토 지역설명회

▲ 29일 열린 제주공항 인프라확충 사전 타당성 검토 지역설명회 ⓒ뉴스제주

29일 제주시에 이어 서귀포시에서도 '제주공항 인프라확충 사전 타당성 검토' 지역설명회가 개최됐지만 단순한 설명회에 그쳐 주민들로부터 원성을 샀다. 

이날 오후 4시 서귀포시 김정문화회관에서 열린 지역설명회에는 권영수 행정부지사를 포함해 현을생 서귀포시장, 김병종 한국항공대학교 교수 등 지역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설명회에 앞서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당초 예측했던 것 보다 제주공항의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제주공항은 이미 포화상태에 다다를 정도"라고 설명했다.

▲ 29일 열린 제주공항 인프라확충 사전 타당성 검토 지역설명회 ⓒ뉴스제주

이 관계자는 "제주공항이 포화상태에 다다랐다는 것은 한편으로는 기쁜 일이다. 그만큼 제주를 찾는 관광객이 증가했다는 반증"이라고 말했다.

특히 "궁극적인 대책이 시급한 시점이며, 가급적 빨리 결론을 낼 수 있도록 하겠다"며 "오늘 설명회를 통해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 김병종 한국항공대 교수 ⓒ뉴스제주

이어 김병종 한국항공대 교수는 제주공항 입지평가 기본방향, 제주공항 단기 개선 방안, 세부실천 계획 등에 대해 30분 여 동안 설명회를 이끌어 갔다. 

설명회가 끝나자 한 주민은 "서귀포 지역에 공항이 생기면 당연히 소음으로 인한 피해는 필연적인데 이에 대한 보상은 어떻게 이뤄지나"고 묻자 김병종 교수는 "내년에 소음 피해보상 정밀조사가 예정되어 있다"고 답변했다. 

또 다른 주민은 "구체적인 보상이나 대책도 없이 설명회를 개최하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고 힐난하자 김 교수는 "지역설명회는 오늘 뿐만 아니라 8월과 10월에도 추가로 개최될 예정이다. 앞으로 지역의견을 수렴해 확충방안을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제주공항 인프라확충 사전 타당성 검토 지역설명회에 참석한 서귀포 주민 ⓒ뉴스제주

토지보상 문제에 대해서도 질의가 이어졌다. 이에 김 교수는 "이 문제 역시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답변은 회피했다.

이어 제주시가 아닌 서귀포시 지역에 공항이 들어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한 주민은 "제주시에는 이미 공항이 있기 때문에 제2공항이 생긴다면 당연히 서귀포 지역에 들어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 주민은 "제주의 관광자원이 서귀포 지역에 밀집해 있는 만큼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의 60~70%는 서귀포를 여행하기 위해 제주에 온다"며 "기존 공항을 확장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며 의견을 제시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