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안전관리실장 박재철

▲ 박재철 제주도 안전관리실장.
지난 7월 28일 정부는 메르스 종식을 공식 선언했다. 발병한지 69일만이다. 메르스 사태를 겪은 많은 국민들은 1년 전 세월호 사고를 떠올렸을 것이다. 안전 불감증과 초기 대응미흡이 사태를 크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국민들은 1년 사이 일어난 두 사고를 같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어떤 면에서 메르스 사태가 더 심각하게 다가오는 것은 다수 국민들의 헌신적인 희생 감수에도 불구하고 관계기관 뿐 아니라 미연의 사태 방지를 위한 국민 안전의식도 상당 부분 불감증에 가깝다는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총체적 난국이다.

물론 얻은 것도 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 격이지만, 더 큰 희생을 최소화하면서 메르스 사태를 극복했다는 것이다. 국민적 경각심도 높아졌다. 특히 제주는 메르스 차단 방어선을 지켜냈다. 메르스 청정지역이라는 이미지와 안전 시스템은 제주 가치를 더욱 높여주고 있다. 여러 불편과 희생을 자발적으로 감내해준 도민의식은 안전 제주를 위한 큰 자산이 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안전관리실 출범

그렇지만 이제부터가 중요하다. 세월호, 메르스 등 일련의 사태를 통해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부는 세월호 참사를 교훈으로 국민안전처를 출범시켰다.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에서도 안전관리실을 속속 설치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7월 2일 안전관리실을 출범시켰다. 필자는 제주특별자치도 안전관리실의 첫 책임자로 공직의 명을 받았다. 막중한 임무와 역할을 부여 받았기에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그 어떤 위해요소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안위를 최우선으로 지켜내야 하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재난재해 안전사고 뿐 아니라 메르스 등 불특정 다수의 안전을 위협하는 신종 요소들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이 절대적으로 중요해지고 있다. 안전관리실의 업무영역은 전방위적이라 해야 옳을 것이다. 전방위 차원에서 안전한 제주를 만드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것이 안전관리실의 임무다. 제2의 메르스와 세월호가 재발하지 않도록 선제적 예방과 최적의 신속한 대응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안전정책의 중심은 사람이다.

민선6기 도정의 안전정책의 중심은 사람이다. 생활주변의 위험요소에서부터 사망 등 대형사고 가능성이 많은 자연재해․화재․교통사고․범죄․안전사고․자살 그리고 각종 메르스와 같은 감염병으로 부터 도민과 관광객의 생명을 지키는 일이 최우선 과제이다.

우선 도민의 생명을 위해하는 요소를 내부에서 발생하는 것과 외부에서 유입되는 것으로 구분하여 모든 재난과 안전사고를 유형별로 매뉴얼화하고 실제 현장작동이 가능하도록 실태 등을 점검․분석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취약요인에 대한 선제적 조치와 아울러 지속적인 점검과 반복된 훈련, 그리고 도민들의 안전의식 고취와 안전인프라 보강 등 안전관리체제를 확실히 구축해 나가고자 한다.

그리고 위기 상황 속에서 도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하여 도민과의 정책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안전사고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 시행하는데 투자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도민참여는 안전제주의 출발선

국가의 안위만큼이나 국민의 안전도 중요하다. 국민 모두가 국가의 안위를 위해 노력하는 것처럼 안전한 제주를 만드는 일은 도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조에서 시작된다. “이정도야 괜찮겠지”, “내 일도 아닌데” 식의 작은 무관심과 하찮은 방심은 금물이다. “위기는 방심 속에서 찾아온다”고 하지 않던가. 안전관리실은 안전불감증을 깨우는 일에서부터 안전에 함께 동참할 수 있는 행정과 도민사회의 협력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큰 희생을 치른 메르스, 세월호 경험을 기회로 안전제주에 대한 도민적 소통이 크게 확장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