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주민소환 남용 주장하면서 권리는 포기!

제주도민 7만7천367명이 참여한 김태환 지사 주민소환투표 청구인 서명부가 29일 오전 10시 제주특별자치도 선거관리위원회에 접수된 가운데 김태환 지사가 이번 주민소환에 대해 적실성의 의문을 제기하며, 국가정책과 추진과정에 있는 업무를 소환명분으로 삼는다는 자체에 동의할 수 없음을 주장하는 한편, “주민소환과 관련해 서명부 열람을 일체 하지 않음은 물론, 이의신청을 하지 않으며, 서명자 정보공개 청구를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소환운동본부가 서명부를 접수한 이후인 29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소환과 관련해 지사의 입장을 밝혔다.


 


이날 김 지사는 “도지사 주민소환 추진으로 지역의 역량을 소진하는 현실에 마음이 무겁다”고 서운을 때며, “이번 주민소환은 적실성에 의문이 많고 국가정책과 추진과정에 있는 업무를 소환명분으로 삼는다는 것 자체에 동의 할 수 없음은 물론 주관적인 소환이야말고 주민소환의 남용”이라 주장했다.


 


김 지사는 “주민투표까지 앞으로 많은 절차가 남아 있고 서명자의 진위 확인도 필요하다”며 “서명과정에서 불법, 탈법 사례도 접함은 물론, 오류 및 위법사례가 10~30%에 달한다는 여론도 있다”고 지적, 확인을 위해 서명부 정보공개 청구를 언급했다.


 


하지만 김 지사는 제2, 제3의 도민갈등을 바라지 않음을 강조하며, ▲서명부 열람 ▲이의신청 ▲서명자 정보공개 청구를 하지 않을 것임을 공개적으로 선언했다.


 


아울러 김 지사는 “떳떳하게 심판을 받겠다”며, “도민의 판단을 겸허하게 따르고 선거관리위원회 절차에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게다가 소환청구인측에 대해 김 지사는 “주민소환 결과에 승복해야 한다”며, “모든 논란을 종식하기 위해 전제조건 없이 제주미래를 위해 대화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부탁했다.


 


이와 함께, 중앙정부에 대해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사업은 이전 정부부터 계승돼온 중앙정부의 국책사업”이라며, “도지사 소환을 불러온 지금 중앙정부도 확실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김 지사는 촉구했다.


 


<강재남 기자/저작권자 ⓒ뉴스제주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