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도정' 비판 의식한 듯, "체계적으로 추진돼야" 공직자들에게 당부

권영수 제주특별자치도 행정부지사가 10일 제주도청 각 부서에 학술용역을 제대로 수행할 것을 지시했다.

이날 권 부지사는 오전에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비상경제회의'를 열어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대신해 학술용역제도 개선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권 부지사는 "용역 결과가 제대로 활용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며 "그저 용역을 위한 용역이 되는 경우가 많아 의회나 언론으로부터 여러 비판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 10일 오전에 개최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비상경제 회의'. 왼쪽부터 현을생 서귀포시장, 김병립 제주시장, 권영수 행정부지사, 박정하 정무부지사. ⓒ뉴스제주

이에 권 부지사는 "계획 단계서부터 용역을 하고 사후평가까지 체계적으로 될 수 있도록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며 "사전검증 시스템도 마련해서 용역 과정에 외부 전문가를 참여시키는 방안도 일부분 필요하다"고 전제했다.

또한 권 부지사는 "물론 용역을 맡겨야 하는 것에는 그래야겠지만 그 과정에 공직자들이 직접 참여하면서 중간점검을 확실하게 해야 한다"며 "직접 수행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가능한 직접 해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권 부지사는 "직접 수행하게 될 경우엔 인센비트도 부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말했다.

권 부지사는 "지난 6일에 대통령 담화가 있었다. 이에 대한 후속조치가 중요한데, 정부에서 각 부처별로 후속조치 마련을 위한 세부추진계획이 이뤄지겠지만 26개 과제에 대해 먼저 지역여건에 맞는 정책사업을 발굴해 동참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권 부지사는 "지금 정부예산이 막바지 수순에 달해있다"며 공무원들에게 중앙절충을 통한 예산확보 노력에 심혈을 기울여 줄 것을 주문했다.

권 부지사는 "예산은 시기를 놓치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안 된다"며 "지금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하니 협조를 구해야 하는 부분에 있어선 강창일 의원에게 오늘 당장이라도 전화를 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권 부지사는 "모든 지방자치단체의 형편이 어렵다. 그렇기에 누가 더 절박하게 노력하느냐에 달려있다"며 "도민과 의회에 보다 확실하게 자신있게 '최대한 확보했다'고 말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권 부지사는 "지사께서 11일부터 14일까지 인도네시아와 자카르타 등 정부기관과 여행업체를 방문해 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해 움직일 예정"이라며 이와 관련해 문화관광스포츠국에 관광마케팅 체지개선 노력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