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신효령 기자 = 7월13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엘루체컨벤션에서 진행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나를 돌아봐' 제작발표회에서 배우 최민수가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KBS 제공) 2015-08-20
"폭행사건 축소·은폐하는 제작사·KBS도 무책임"

【서울=뉴시스】신효령 기자 = 한국독립PD협회가 성명서를 통해 KBS2 예능프로그램 '나를 돌아봐' 외주제작사 PD를 폭행한 배우 최민수(53·사진)의 프로그램 하차와 자숙을 요구했다.

21일 한국독립PD협회는 "19일 배우 최민수가 '나를 돌아봐' 촬영 중 외주 제작PD를 폭행한 사건을 바라보며 독립협회는 참담함을 금치 못하고 있다"며 "독립제작자들을 을로 보는 갑의 고질적인 반인권적 행위를 스타 연예인 출연자가 했다는 점에서 충격이 크다"고 밝혔다.

협회는 지난 6월24일 MBN 본사 외주제작 관리 PD가 독립제작사 PD를 폭행한 사건이 해결되기도 전에 벌어진 이번 사태에 대해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또한 최민수와 외주제작 PD가 화해를 했다고 공식발표하면서 사건을 봉합하려한 제작진의 대처방식에도 문제제기했다.

한국독립PD협회는 "'나를 돌아봐' 촬영현장에서 일어난 심각한 폭행 사건을 축소하고 은폐하려는 비상식적인 제작사와 KBS의 무책임한 태도, 가해자의 사과에 시청자들은 물론 독립PD, 방송 스태프들은 분노하고 있다"며"특히 시청자의 수신료로 제작되는 KBS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이러한 '가해자의 사과'가 적절한 해결이었는가 유감스럽다"고 했다.

이어 "이번 사건은 단순히 우발적 폭행이 아니라 현장에서 계속 욕설을 한 '모시기 어려운 스타 최민수'가 독립PD에 행한 갑질로 밖에 볼 수 없다. 유사한 사례가 발생 했을 때 마다 지금처럼 '원만한 해결'이라는 명목으로 방송사, 제작사, 가해자가 우월한 지위와 힘을 이용해 힘없는 약자를 굴복 시킨 선례가 있었기에 같은 사건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한국독립PD협회는 '제작사는 자사에서 벌어지는 방송제작 인력에 대한 폭행과 인권침해가 더 이상 재발하지 않도록 대안을 마련하고 시행하라', 'KBS는 비정규직 방송제작 인력들에 권익보호를 위한 제도를 만들고 즉시 시행하라', 'KBS는 해당 프로그램에서 폭력 연예인 최민수의 출연을 중단시켜라', '폭력 연예인 최민수는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하고 자숙의 시간을 가져라' 등을 요구했다.

앞서 최민수는 지난 19일 경기도 양주시 장흥읍의 한 캠핑장에서 진행된 '나를 돌아봐' 촬영에서 외주 제작사 PD A씨와 말다툼을 벌이던 중 A씨의 턱을 주먹으로 때렸다. 주위에 있던 스태프들이 말려 상황이 종료됐으며, A씨는 병원 치료를 받았다.

한편 '나를 돌아봐'는 타인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는 콘셉트의 프로그램으로, 최민수는 그룹 FT아일랜드 멤버 이홍기의 매니저로 출연 중이다.

다음은 한국독립PD협회 성명서 전문.

8월 19일 배우 최민수가 KBS 2TV 프로그램 '나를 돌아봐' 촬영 중 외주 제작 PD를 폭행한 사건을 바라보며 독립PD협회는 참담함을 금치 못하고 있다. 독립제작자들을 을로 보는 갑의 고질적인 반인권적 행위를, 행동의 모범을 보여야한 스타 연예인 출연자가 했다는 점에서 충격이 크다. 지난 6월 24일 MBN 본사 외주 관리 PD의 제작사 독립PD 폭행 사건이 해결되기도 전에 벌어진 이 사건은, 방송계에 만연한 갑을 관계를 극명하게 보여 주는 것이라 하겠다.

이와 관련 '나를 돌아봐' 제작진은 20일 보도자료에서 "최민수씨가 먼저 피해 PD를 찾아와 진심어린 사과를 건넸다. 프로그램에 대한 애정이 넘쳐 발생한 일인 만큼 피해 PD 또한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서 두 사람은 촬영 당시의 오해를 풀고 서로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원만히 화해했다"라고 밝힌바 있다. 촬영현장에서 일어난 심각한 폭행 사건을 축소하고 은폐하려는 비상식적인 제작사와 KBS의 무책임한 태도, 가해자의 사과에 시청자들은 물론 독립PD, 방송 스태프들은 분노하고 있다. 특히 시청자의 수신료로 제작되는 KBS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이러한 '가해자의 사과'가 적절한 해결이었는가 유감스럽다.

【서울=뉴시스】신효령 기자 = 방송인 박명수, 김수미, 이경규, 조영남, 이홍기, 최민수(사진 왼쪽부터)가 13일 서울 서초구 엘루체컨벤션에서 열린 KBS 2TV '나를 돌아봐' 제작발표회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나를 돌아봐'는 지난 4월 역지사지 콘셉트로 시청자의 사랑을 받았던 4부작 파일럿 프로그램. 오는 24일 오후 9시 30분 정규 편성 첫 방송을 앞두고 있다. snow@newsis.com 2015-07-13

이러한 후진적인 사건 처리와 반대로 영국의 공영방송 BBC에서는 지난 3월 최고 인기 프로그램이자 간판프로그램인 '탑 기어'의 진행자 제레미 클락슨이 제작PD를 폭행한 사건이 발생하자 진행자를 전격 해고한 바 있다. 일요일 8시 황금시간대 방송되는 '탑 기어'는 214여 개국에 수출되어 2억2천만 파운드 이상의 수익을 내며 시청자가 3억5천명에 이른다. 20년 넘게 연봉 260억원을 받는 진행자에게 일부 옹호론과 동정론이 있었으나 BBC는 단호히 폭행 가해자인 제레미를 프로그램에서 하차시켰다. 유사한 사건에 대해 BBC와 KBS의 처리 과정과 결과는 매우 달랐다. 시청자를 위한 방송이라면 프로그램 뿐 아니라 제작 과정도 공정해야 한다. KBS의 비합리적이고 불공정한 사건해결 처리과정을 볼 때 아직도 방송 제작 현장은 갑을 관계에 의해 기본 인권마저 폭압적으로 유린당하는 참혹한 현실에 놓여 있음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이에 한국독립PD협회는 방송현장에서 일어나는 폭력 사건에 있어서 가해자와 피해자 간의 '원만한 합의'는 방송 제작환경의 갑질 문화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스태프에게 지속적인 욕설을 자행하고 폭행까지 가한 출연자를 하차는 시키지 않고 계속 출연시킨다는 점은 폭행을 묵인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 해당 출연자의 폭력에 대한 다수 시청자들의 비판 여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의견마저 무시한 채 어설픈 사과로 넘기려는 방송사와 제작사, 가해자의 태도에 대해 분노감을 넘어 자괴감을 느끼고 있다. 이번 사건은 단순히 우발적 폭행이 아니라 현장에서 계속 욕설을 한 '모시기 어려운 스타 최민수'가 독립PD에 행한 갑질로 밖에 볼 수 없다. 유사한 사례가 발생 했을 때 마다 지금처럼 '원만한 해결'이라는 명목으로 방송사, 제작사, 가해자가 우월한 지위와 힘을 이용해 힘없는 약자를 굴복 시킨 선례가 있었기에 같은 사건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독립PD협회는 이사건의 주범은 약자에 대한 인격모독, 인권유린, 행복추구권 박탈 앞에도 자신들의 이해득실이 먼저인 제작사, 방송사, 슈퍼갑인 스타의 고질적인 히스테리라고 보고 이들의 야합과 이를 묵인 하고 받아들인 우리사회의 침묵이 그 주범이라고 단호히 입장을 밝히는 바이다.

이에 한국독립PD협회는 사건과 관련해 제작사와 방송사 폭행 가해자의 이후 행동을 주시하며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 제작사는 자사에서 벌어지는 방송제작 인력에 대한 폭행과 인권침해가 더 이상 재발하지 않도록 대안을 마련하고 시행하라!
- KBS는 비정규직 방송제작 인력들에 권익보호를 위한 제도를 만들고 즉시 시행하라!
- KBS는 해당 프로그램에서 폭력 연예인 최민수의 출연을 중단시켜라!
- 폭력 연예인 최민수는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하고 자숙의 시간을 가져라!

2015년 8월 21일 사단법인 한국독립PD협회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