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체제 개편안 연구용역안에 포함된 특목고→일반고 전환
제주외고 비상대책위 "학생, 교직원, 학부모 동의없인 전환 자체 불가능하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용역에 의해 발표된 고교체제 개편안을 두고 제주외국어고등학교는 3일 기자회견을 열어 "잘못된 용역보고서의 오류를 인정하고 일반계고로의 전환이 불가함을 선언하라"고 말했다.

▲ 제주외고는 3일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도교육청을 향해 최근 발표된 고교체제 개편 연구용역 보고서에 실린 특목고→일반계고로의 전환이 불가함을 공식적으로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뉴스제주

고교체제 개편안 중에는 특수목적고등학교를 일반계 고등학교로 전환하는 방안을 하나의 예로 담아 제시했다. 제주도내 특목고는 제주과학고와 제주외고 단 2개교 뿐이다.

이 안이 제시된 이유는 평준화지역(제주시 동지역) 일반고로의 진학 경쟁률을 줄이고자 선택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였다.

이를 위해 지난 6월 29일 열린 고교체제 개편 공청회에서 김민호 교수(연구용역 책임연구원)는 특목고를 제주시 동지역으로 이전해 평준화지역 일반고로 전환한다는 것과, 제주시 동지역 특성화고를 평준화지역 일반고로 전환한다는 방안을 제안했다.

하지만 특목고를 일반고로 전환하려면 특목고 지정 취소에 따른 교육부장관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게다가 특목고의 메리트가 사라지므로 많은 반대가 잇따르게 되는 것은 자명하다.

이 방안 때문에 특목고 중 한 곳인 제주외고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반발한 것이다.

김대원 제주외고 일반계고 반대 비상대책위원장은 "외고 폐지를 중차대한 문제를 놓고 학교 방문 한 번 없이 일방적으로 만들어졌다"며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들과의 면담이나 설문도 전혀 없이 결정됐다면 이 용역 보고서는 그 가치를 상실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연수 제주외고 학부모대표는 "현행법상으로도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들의 동의없이 일반계고로의 전환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제주도교육청은 아직 고교체제 개편 연구용역에 대한 최종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이번 용역보고서에서 드러난 이러한 방안들은 하나의 '안'일 뿐이다. 현재 도교육청은 이에 대해 결정한 바가 전혀 없는 상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주외고 학부모들이나 졸업 동문들이 나서 도교육청의 결정 이전에 이렇게 반발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다.

김대원 위원장은 "이번 연구용역 발표회로 제주사회에 제주외고가 폐교될 것이 아니냐는 소문이 파다하게 번졌다"며 "이로 인해 제주외고에 지원하려는 학생들의 기피 현상이 일어나고 있으며, 여타 중학교에서도 진학을 만류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애초에 일반계고 전환 자체가 불가능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기본적인 사실도 확인하지 않고 만들어진 용역보고서 때문에 도내 중학생들과 제주외고가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도교육감 면담을 수차례 요청했음에도 아직 이뤄지지 않아 답답하다"며 "도교육청에서는 잘못된 용역보고서 오류를 인정하고 즉시 제주외고의 일반계고 전환 불가를 공식적으로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수시대입과 고교 신입생 유치 차질이 빚어질 것에 대한 해소방안으로 각 학교에 공문을 발송하는 등의 대책에 나서달라"며 "제주외고가 제주의 인재를 키울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라"고 거듭 당부했다.

한편, 제주외고는 10년 남짓한 짧은 역사를 가진 학교다. 전체 졸업생이 현재 총 900명도 되지 않으며, 졸업생 대부분이 여전히 20대 청년들이다. 일반계고 전환 반대에 약 900여 명의 제주외고의 학부모들과 재학생, 동문들의 서명이 이뤄졌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