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립 제주시장, 간부회의에서 시민의식 개혁을 위한 방안 검토 지시

김병립 제주시장이 사회공동체보다 개인과 이익에 몰두하는 작금의 현실에 대해 우려를 표하면서 시민의식 개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나설 것을 주문하고 나섰다.

▲ ⓒ뉴스제주
김병립 제주시장은 9일 오전 8시 시장실에서 간부회의를 주관했다.

이날 김 시장은 작심하듯 시민의식 개혁을 위한 문화강좌 개설운영 검토을 지시했다.

김 시장은 “친절·질서·청결운동 추진과 관련하여 시민참여가 매우 저조한 상태”라고 우려를 표한 후“행정이 앞장서서 일을 한다고 하지만 시민참여 없이는 사회 선진화는 기대할 수 없다”며 “최근 사회풍조는 개인과 지역의 이익에 대해서는 민감하지만 사회공동체 및 선(善)에 대해서는 무관심하지 않나 생각하는데, 이 모두가 인문학을 도외시 한데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며 개선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김 시장은 “시민의식 개혁을 위해 다양한 문화강좌 개설이 필요하다”며 “이를 통해 시민의 심성과 행동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적극 검토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이어 김 시장은 공공시설물 시설 감리 및 감독 철저를 강조했다.

김 시장은 “최근 안전은 모든 정책에 우선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공공시설에 대한 안전이 대책이 필요하다”고 전제 한 후 “특히 준공 후 몇 년이 되지 않아 부실공사를 하는 사례도 있는데 이것은 설계에서부터 시공, 감리 등에 대한 감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인재인 만큼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김 시장은“책임감리 등의 제도로도 해결이 안 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시설공사에 대한 철저한 기록유지가 필요하다”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김 시장은 이어 자동차 문화 시민의식 제고 및 공영주차장 전체 유료화 검토를 지시했다.

김 시장은 “정부는 국가경제활성화를 위해 특별소비세 할인을 적용하면서 자동차 소비 늘리는 정책을 추진하는 반면 지방자치단체는 주차와 교통사고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그러나 최근 시민들은 생활편리 심리에 의해 자동차를 구입하는 풍조가 만연한 상황인데, 자동차 문화에 대한 시민의식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며 “환경과 도심소통, 그리고 주차문제 해결차원에서 자동차 과태료 인상, 공영주차장 전체 유료화 및 공영주차장이 개인 주차장화를 방지할 수 있는 대안 및 대책이 필요하다”며 이에 대한 대책마련 강구를 주문했다.

특히, 이날 김 시장은“최근 한경면 선박사고에 이어 추자도 낚시어선 사고를 비롯해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공직자들이 비상근무 및 인력 동원을 하고 있다”며 “본연의 업무도 바쁜데도 불평없이 현안해결에 애써주고 있는 공무원들의 노고에 격려의 말을 전한다”며 각종 현안대처 비상근무에 묵묵히 업무에 나서고 있는 공무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김병립 제주시장은 실국장 간부회의를 마치고 오전 9시 30분 핑크돌핀스호를 타고 낚시어선 사고 현장인 추자도 현장을 찾았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