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문오름 국제트레킹, 7월 18일 개막하여 8월 16일 한달간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2009 세계자연유산 거문오름국제트레킹’ 대회가 오는 7월 18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8월 16일까지 한 달간 개최된다고 밝혔다.

작년에 이어 올해 제2회를 맞는 제주 거문오름 국제트레킹대회의 가장 큰 특징은 3km 더 길어진 새로운 탐방코스가 개방된다는 점으로, 세계자연유산 거문오름의 진가를 더욱 느낄 수 있도록 탐방 코스를 변경하고 거문오름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강화하였다.

이번 대회 운영 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시까지이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대회 기간 중에는 사전 예약 없이 운영하되, 탐방 전에 탐방안내소에서 반드시 출입증을 받아야 한다.

올해는 총 8㎞의 코스가 첫 선을 보이고 탐방코스 이름도 새로 붙여졌는데, 트레킹 대회에 운영되는 코스는 모두 2개 코스로, 각 코스의 특징을 살려 ‘태극길’과 ‘용암길’이라는 새 이름을 붙였다.

먼저 ‘태극길’은 기존의 A코스를 확장한 신규 코스로 트레킹 대회에서 첫 선을 보이게 되는데, 말발굽 모양의 거문오름 분화구를 중심으로 거문오름 정상부의 아홉 개 봉우리를 순환하고 나서 분화구 안으로 들어가는 총 8㎞ 코스로, 분화구 전경을 관람하고 거문오름 주위에 산재한 아름다운 오름들을 조망할 수 있도록 짜여졌다. 이 코스의 모양이 마치 태극 무늬와 비슷하다고 해서 ‘태극길’이라고 명명됐다. 탐방 소요 시간은 3~4시간이다.

그리고 ‘용암길’은 지난해 트레킹대회에 운영되었던 B코스로 이번 대회 기간 중 한시적으로 개방된다. 거문오름에서 용암이 흘러간 길을 따라 상록수림, 산딸기 군락지, 벵뒤굴 입구, 알바메기 오름까지 이어지는 총 5㎞ 코스로, 탐방시간은 2~3시간이 소용된다. 거문오름에서 발원한 용암이 흘러내려간 길이라는 뜻을 담아 ‘용암길’이라 붙여졌다. 용암길 종착지에서 탐방안내소까지 5㎞ 구간은 셔틀차량을 운행해 탐방객들의 편의를 도울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해설사 동반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태극길’ 코스 중 오름 능선에서는 자율탐방을 하고, 분화구 내에서는 모든 탐방객들이 해설사와 함께 탐방을 하게 된다.

탐방객들을 위한 시설 정비도 완료되었는데, 데크시설은 거문오름의 생태 탐방로를 최대한 자연 그대로 두되 지형이 험준해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지역에 대해서만 일부 구간 설치 완료했다. 또한 거문오름 정상에서 주위 오름군과 거문오름 분화구 내부를 조망하기 위한 전망대도 설치되었고, 거문오름 탐방안내소가 탐방로 입구에 완공되어 탐방객들을 맞이하고 있으며, 현재는 탐방로 주요 포인트에 안내판 정비가 마무리 단계에 있다.

많은 대회 기간 중 탐방객들이 거문오름을 찾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보존 관리 방안도 마련햇는데, 모든 탐방객들은 탐방안내소에서 출입증을 받은 뒤 안전 교육과 탐방 수칙을 교육받은 후 탐방해야 하며, 탐방구간에서는 일체의 취사행위가 불가하며, 이곳에서 산나물과 꽃, 나무 등 일체의 식물 채취 행위가 엄격하게 금지되며, 거문오름의 보존을 위해 등산용 스틱 사용도 금지된다.

이에 탐방로 주요 코스에는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수시 점검을 강화해 안전하고 체계적인 탐방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거문오름국제트레킹 대회가 끝나면 종전대로 사전 예약제가 다시 실시된다.

이번 개최되는 '2009 거문오름국제트레킹대회'는 세계자연유산 거문오름국제트레킹위원회(위원장 강만생)가 주관하고 조천읍 선흘2리 마을회, 제주도산악연맹, 한라일보사, 제주관광공사, 제주도관광협회, 제주특별자치도가 참여한다.

(문의 : 탐방안내소 : 064-784-0456, 거문오름국제트레킹위원회: 064-750-2514)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