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하이난 성’, 도청에서 5일 우호협력 강화 협약 체결…미래지향적 교류 실행계획 공동 수립

20년 우정을 쌓아온 제주와 중국 하이난 성이 자매도시 우호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실행계획을 공동으로 수립하는데 합의했다.

▲ ⓒ뉴스제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류츠구이 하이난 성장은 5일 도청 삼다홀에서 '우호협력 강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양 지역은 협약에서 그동안의 교류를 바탕으로 앞으로 관광․문화․ 교육․체육․통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 ⓒ뉴스제주
특히, 양 지역은 미래 지향적인 교류 협력을 위해 '제주도-하이난성 자매도시 우호협력 강화 실행계획(2016-2020)'을 공동 수립하기로 합의했다.

이와 함께 섬관광정책포럼의 지속적인 발전에 양 지역이 함께 노력하고 관광상품 및 국제크루즈 관광노선 개발 등 관광분야 협력도 강화해 한국과 중국의 관광교류 규모 2천만명 달성에 적극 노력에 나가기로 했다.

또한, 양 지역은 교류협력의 내실화를 위해 협력사업과 공동 관심사에 대한 협의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 ⓒ뉴스제주
이날 원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올해 제주와 하이난은 자매결연 20주년과 함께 한중 인문교류 테마도시로 선정되는 큰 경사를 맞았다"며 "오늘 업무협약은 새로운 20년을 시작하는 역사적인 첫 발걸음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원 지사는 "과거 제주와 하이난은 변방의 섬에 불과했지만 21세기 현재는 동북아를 대표하는 섬 관광지이자 국제교류 거점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며 "공항과 크루즈 면세점, MICE, 헬스케어 등에서 서로 윈-윈 할 수 있도록 더욱 자주 만나 서로의 공통분모를 찾아가자"고 덧붙였다.

▲ ⓒ뉴스제주
특히, 이날 원 지사는 협약식에 앞서 류추구이 성장과의 면담에서 양 지역의 교류 활성화를 위해 양 지역의 대표적 포럼인 제주포럼과 보아오 포럼의 협력방안, 해상 크루즈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 형성 등에 대해 제안했으며, 이에 류추구이 성장도 제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류추구이 성장 등 하이난 성 방문단은 이날 제주문예회관에서 개막하는 하이난의 날 행사(10.5~10.9)와 영어교육도시 방문, 하이난 성 관광설명회에 참석한다.
그리고 6일에는 서귀포 켄싱턴 호텔에서 열리는 ITOP포럼에 참석하고, 오후 8시에는 제주아트센터에서 ‘하이난 성 민속 가무단’ 공연을 관람한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