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22개 단체 참여...2015 민중총궐기 제주위원회 출범
11월 14일까지 매주 목요일 도 일원서 4대 전국·지역의제 두고 투쟁

▲2015 민중총궐기 제주위원회는 8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중의 분노를 한 점으로 모아 민중의 힘으로 야만의 시대를 끝내겠다"고 밝혔다. ⓒ뉴스제주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전국농민회총연맹제주도연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제주지역본부,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 등 4개 공동대표단체를 필두로 18개 단체가 참여하는 2015 민중총궐기 제주위원회가 8일 출범했다.

2015 민중총궐기 제주위원회는 8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중의 분노를 한 점으로 모아 민중의 힘으로 야만의 시대를 끝내겠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박근혜 정권은 노동자를 더 쉬운 해고, 더 낮은 임금, 더 많은 비정규직 지옥으로 몰아넣는 노동개악을 강행하고 있다"며 "재벌이윤보장을 위해 1800만 노동자를 사지로 내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민들의 생존권도 백척간두에 서있다"며 "한미FTA도 모자라 한중FTA, 한-베트남FTA, 한-뉴질랜드FTA는 물론이고 TPP 가입까지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박근혜 정권의 묻지마 대미 추종과 대북 적대정책은 이 땅의 정의와 평화도 실종시켰다"며 "또 304명의 목숨을 앗아간 세월호 참사의 재발방지 대책 마련과 진상규명의 외침은 헛된 메아리로 돌아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위원회는 "제주 또한 빛 좋은 국제자유도시로 포장했지만 신자유주의 실험장으로 전락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9년째 계속되고 있는 강정 해군기지 갈등해결을 책임지겠다던 원희룡 지사의 약속은 헌신짝처럼 내동댕이 쳐졌다"며 "생명보다 이윤을 우선하는 영리병원을 강행함으로써 제주에서부터 의료보장 체계가 무너질 위험에 처했다"고 피력했다.

또 "묻지마 개발의 광풍으로 오직 이익창출의 기준으로만 재단해 제주의 미래를 투기자본에게 팔아넘기고 있다"며 "보수우익세력의 4.3항쟁의 역사를 왜곡하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으나 사과와 진상규명은 철저하게 외면하고 있다"고 분노했다.

이들은 "결국 문제는 자본과 권력이다. 더이상 추악한 자본과 권력에게 우리의 땀, 우리의 공동체, 우리의 땅, 우리의 자연, 우리의 생명을 빼앗길 수 없다"며 "이미 민중의 분노는 차고 넘친다. 제주민중들의 분노도 임계점에 다다르고 있다. 2015 민중총궐기 제주위원회가 그 분노를 한 점으로 모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들은 민중총궐기가 열리는 오는 11월 14일까지 매주 목요일 제주시내, 서귀포시내 주요 거점지역과 각 읍면별 주요 거점지역에서 4대 전국의제인 ▲노동개악 본쇄 ▲농민생존권 보장 ▲반전평화 실현 ▲세월호 진상규명 4대 지역의제인 ▲제주 군사기지 저지 ▲영리병원 허용 중단 ▲자본중심 난개발 중단 ▲4.3항쟁 왜곡 저지 등을 위해 투쟁한다.

10월 31일 오후 4시부터 제주시청에서는 제주민중총궐기 집회가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