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문 의원 "제주에너지공사, 전자입찰공고에 도내 소상공인 입찰 제한한거냐"

제주에너지공사가 도내 풍력발전 시설에 들어갈 소화장비 구축을 위한 전자입찰공고에 도내 소상공인 기업들을 배제시켰다는 의혹을 받았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박원철)는 30일 제주에너지공사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김천문 의원(새누리당, 송산·효돈·영천동)은 이 문제를 꺼내들었다.

▲ 김천문 의원(새누리당, 송산·효돈·영천동). ⓒ뉴스제주
김 의원은 먼저 "제주에너지공사가 풍력에만 신경쓰느라 '에너지공사'가 아니라 '풍력발전소'라고 보여진다"며 풍력 이외 사업엔 의지가 없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는 "태양광 사업을 제주시 공유지를 활용해 내년부터 추진할 수 있도록 올해 준비하고 있다"며 "소나무 재선충이나 쓰레기를 연료로 한 열병합발전도 풍력단지 인근에 추진하려고 지사에게도 업무보고를 마쳤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이어 "제주에너지공사가 신재생에너지 분야 사업에서 도내 기업들을 육성하는 전략을 갖고는 있느냐"며 "특히 태양광발전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한국에너지관리공단에서 국고보조금 기준을 발표하고 있는데 설비단가는 알고 있느냐"고 물었다.

이 사장은 "시설단가에 에너지공단과 같이 1년에 5억 원을 부담하고 있다. 3kW하는데 85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김 의원은 "향후에 에너지공사에서 태양광발전시설을 구축할 시 지역업체와 상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냐"고 물으며 즉답을 요구했다.

이 사장은 "그래서 5억 원을 부담하고 있는 것"이라며 "앞으로 공공시설을 활용한 태양광 사업들을 자체적으로 추진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이번에 전자입찰공고에서 조달청 입찰공고를 보면 에너지공사는 입찰자격에 소기업이나 소상공인에겐 입찰을 제한하는 듯한 단서를 넣었는데 이게 대기업을 위한 사업이 아니고 무어냐"고 지적했다.

이 사장은 "소화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빨리 하려고 하다보니 그런 부분이 있다"며 "해당 설비가 도내서 제작되는 것이 아니고 어떤 것은 외국에서 수입해야 하는 것도 있었는데 앞으로는 중소기업 제품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입찰제한할 생각을 갖고 있다"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수의계약으론 중소기업도 입찰이 가능한데 왜 그렇게 하지 않은 것이냐"며 "앞으론 대기업만을 위한 입찰을 지양하고 잘 이끌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