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공사, ‘제주지오! 지오페스티벌 2015’ 6일부터 개최

제주관광공사(사장 최갑열)는 오는 11월 6일부터 8일까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행복한 지질마을’ 이라는 주제로 제주부영호텔과 지질트레일(3곳) 일대에서 ‘제주지오! 지오페스티벌 2015’이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서귀포시와 제주시가 주최하고 제주관광공사가 주관하며, 환경부와 지역발전위원회가 후원하는 행사로, 지역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브랜드를 활용하고 개발한 지질관광상품의 성과를 전시하고 국내·외 탐방객들을 대상으로 지오브랜드(Geo-Brand)를 선보이는 자리로 마련됐다.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제주 지질마을 통합브랜드 ‘제주지오(GEO)’의 지오브랜드란 지질공원(Geopark) 지역의 지질학적 특성과 경관, 이로 인한 다양한 문화자원의 속성을 내포하는 지역 상품을 총칭하고, 그 대상과 가치를 의미한다.
즉, 지질관광에 있어 주민의 직접적인 경제적 이익 제고와 세계지질공원을 통한 지역 명소화를 통합적으로 추진하고, 각 상품 간 시너지의 창출을 위해 브랜드 연계와 그 범위를 포함한다.

지오브랜드로는 세계지질공원 지질자원과 마을의 다양한 역사, 민속, 문화 콘텐츠를 접목한 이야기 구조의 도보여행길인 지질트레일, 지질마을의 지질자원과 역사, 문화, 음식, 자연환경 등 자연을 연계한 체험 프로그램인 지오액티비티, 지질자원의 모양과 속성을 모티브로 한 지질테마숙소인 지오하우스, 지질을 원형으로 형성된 독특한 문화자원을 축제의 콘텐츠로 활용한 지질문화축제, 지질마을 주민의 역량 및 커뮤니티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인 지오아카데미 등이 있다.

이번 제주관광공사의 ‘제주지오! 지오페스티벌 2015’ 행사를 통해 지역주민들에 의해 개발된 지오브랜드를 주요 정부부처 관계자, 지자체, 제주방문 관광객, 도민 등을 대상으로 널리 선보임으로써 지역주민 스스로 자연을 보존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간다는 세계지질공원의 개념을 행사에 담았다.

이날 개막식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시, 서귀포시,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관계자 및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활성화 프로젝트에 참여한 마을, 지역주민, 지질마을해설사, 지오브랜드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전북 완주군 정책디자인 스쿨팀, 국립공원관리공단 명품마을사업단 등 3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오전 10시 제주 부영호텔에서 시작됐다.

이날 구성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제주의 지질 속에서 신선한 감동과 새로운 삶의 동력을 얻게 만드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이번 행사로 인해 발생되는 긍정적 현상에 대해 기대감을 표했다.

이어 현을생 서귀포 시장은 “제주지질과 자연에 새로운 시각으로 다가서는 기회”라며 “도민과 마을주민의 입장에서는 그 가치를 새롭게 해석하고 지오브랜드를 만들어내는 계기가 됐다”며 지오브랜드의 향후 이어질 가치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내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주관광공사 최갑열 사장은 “정부의 지원사업이 끝나더라도 지오브랜드를 더욱 확대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며 지속적인 지오브랜드 개발과 더불어 브랜드 가치 확산에 경주해 나갈 뜻을 피력하기도 했다.

이에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을 활용한 지오브랜드는 지역관광 활성화 사례로 활용되길 기대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생명력을 지닌 브랜드로 행복한 관광 제주가 되길 꿈꾸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제주지오! 지오페스티벌 2015’개막식과 함께 오전 10시 30분부터는 지오어워즈 시상식을 비롯, 지오브랜드 활성화 사업을 위한 협의체 발대식, 전문가 세미나, 바이어 상담회, 지오브랜드 전시가 이뤄진다.
 

- 지오어워즈는 지질마을과 지오브랜드를 대상으로 사업 참여도, 홍보부문, 매출, 서비스 부문 등의 심사를 통해 분야별로 지오액티비티상, 지오푸드상, 지오팜상, 지오트레일상, 지오기프트상, 지질마을해설사상, 지오하우스상, 지질마을대상, 지오브랜드대상등이 시상되었다.
- 협의체 발대식은 지오브랜드의 지속적인 운영과 활성화 지원을 위해 지오브랜드 참여 마을 주민 간의 협의체가 발족되었다.
- 바이어 상담회는 지질마을에서 생산된 가공품인 지오팜, 지질과 마을자원을 활용한 지오액티비티, 지질의 특성을 담은 지오기프트 등 유통/판로 개척을 위해 유통업체(롯데마트, 이마트 등), 호텔, 여행사, 판매점 등 도내‧외 바이어를 대상으로 상품 설명회와 1:1 상담이 진행되었다.
- 또한 전문가 세미나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송미령 부원장이 ‘주민주도, 농어촌 지역발전 정책 성공의 조건’을, 제주관광공사 융복합사업처 오창현 처장이 ‘지역밀착형 관광,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브랜드’를 주제로 전문가 세미나가 개최되며, 지오브랜드 활용 지역밀착형 지질관광 정책방향에 대한 토론이 이뤄졌다.

■ 지오브랜드 전시분야

- 지오하우스 제주만의 독특한 이색 숙박체험 ‘지오하우스
5개 지역에서 만날 수 있는 11개의 지오하우스 전시
‣ 오감만족 여행의 결정판 ‘지오하우스’ 전시
‣ 수월봉을 모티브로 한 미래의 지오하우스 모형 전시

- 지오액티비티 제주의 이색 체험, 고치허게 마씸!
지질체험 프로그램, 지오액티비티 전시
‣ 성산일출봉지역: 해녀물질‧불턱문화체험 / 수중해저지질체험
‣ 수월봉지역: 전통주 활용체험 & 지질트레일 걷기체험
‣ 산방산‧용머리해안지역: 자전거 지질트레킹 / 지질마을 해설사와 함께하는 수상지질트레일

- 지오팜 지질마을에서 생산된 농수산물로 맹근 100% 청정농산물 봥 갑서!
지역 부녀회와 함께 설립한 4개의 법인에서 생산한 지오팜 전시
‣ 성산: 건톳, 해초맛가루 / ‣ 김녕: 양파, 톳양파즙, 찰보리쌀
‣ 사계: 마늘잼, 땅콩마늘잼 / ‣ 대포: 감귤이지오, 마말레이드

- 지오푸드 제주의 지질문화를 맛있게 재탄생시킨 ‘지오푸드‘
제주의 지질자원과 지질문화를 활용해 먹거리로 개발한 지오푸드 베이커리류, 만장굴 요리류, 산방산‧용머리해안 요리류 전시 및 시식
‣ 용머리해안 지층 카스테라, 설쿰바당, 누룩빌레주먹밥 등 17종

- 지오기프트 제주의 지질을 담아 맹근 요망진 선물
도내 공방 작가가 만든 기념품 전시 및 판매
‣ 제주톳돌담비누, 수월봉지층비누, 지질파우치, 산방산‧용머리해안 머그컵, 합 등 23종
 

그리고 개막행사에 이어 11월 7일과 8일에는 지질트레일 걷기 행사가 진행된다.
7일에는 ‘바당밭, 빌레왓을 일구는 동굴 위 사람들의 이야기 길’ 이라는 슬로건으로 김녕‧월정 지질트레일 코스와 ‘화산, 바다와 사람을 만나 해양문화를 품다’라는 슬로건의 성산‧오조 지질트레일이 진행된다. 8일에는 ‘80만년 지구의 시간을 품은 길’의 슬로건으로 산방산‧용머리해안 지질트레일 A코스 걷기 행사가 진행된다. 코스 걷기행사에서는 지질트레일마다 가진 테마에 맞춘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스탬프랠리, 버스킹 공연, 지질마을에서 판매되는 지오브랜드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자세한 행사일정은 제주지오 홈페이지(www.jejugeopark.com)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