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에서 '융·복합 문화콘텐츠' 용역결과 도출때까지 유보 요청
제주도, 용역결과 사업이 관광단지 목적에 반할 시 매각불가 방침 밝혀

한국관광공사가 제주도 중문관광단지 매각 문제를 2016년 4월까지 유보해 줄 것으로 제주특별자치도에 요청했다.

이에 제주도에서는 공사의 요청에 따라 유보키로 결정했지만 단서 조항을 달았다.

한국관광공사 측에서 매입·매각 기한을 유보시킨 이유는 '융·복합 문화콘텐츠 거점 기본구상(가칭)' 용역수행 결과에 따른 계획이 세워지는 것을 보고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융·복합 문화콘텐츠' 사업은 정부에서 추진 중인 '문화창조융합벨트' 구축사업과 연계해 중문관광단지 내에 상설 공연장을 짓기 위한 프로젝트다.

제주도는 만일 이 사업의 계획이 애초 중문관광단지 목적사업에 반할 경우, 기존대로 민간에 대한 매각불가 방침엔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도는 지난해 11월부터 한국관광공사와 중무관광단지 내 중문골프장을 포함한 잔여부지를 대상으로 매입·매각 협상을 진행해 왔다.

제주도, 특히 서귀포시 주민들은 해당 부지가 민간에 매각되는 것을 크게 우려하면서 반대 입장을 확실히 밝혀왔다.

중문관광단지 매각 문제는 지난 2008년에 정부(기획재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방침에 따라 한국관광공사에서 제주도에 일괄매각을 타진해 오면서 시작됐다. 제주도가 재정문제로 매입을 거부하자, 공사 측에서 민간에라도 매각하려 했다.

중문관광단지 조성은 부지 주민들의 희생으로 가능했던 사업이었기 때문에, 당초 단지 설립 목적에 반하는 형태로 변질되는 것에 대해 심한 거부감이 들었던 것이다. 이에 제주도 당국에서도 주민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한국관광공사 측에 '민간 매각'만큼은 결코 이뤄질 수 없다는 반대 의사를 분명히 전달했다.

이에 한국관광공사는 제주도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정하고 방안 마련에 고심을 거듭해왔다.

제주도에서도 올해 중문단지 매입업무를 본격 추진키 위해 '관광산업경쟁력강화지원추진단'을 신설해 한국관광공사 측과 실무협의를 진행해왔다.

도 관계자는 "향후 융·복합 문화콘텐츠 거점 기본구상 용역의 진행상황을 수시로 파악하면서 사업제안 인·허가 부서와 공동으로 대응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해당 사업이 관광단지 목적사업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민간 매각불허 방침을 고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