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첫 베트남 원어민 교사 채용... 4개 학교에서 수업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11월 23일부터 제주시내 4개 학교(한라중, 노형중, 제주서중, 중앙중)에 원어민 베트남어보조교사를 배치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 베트남어 및 베트남 문화’ 등의 수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이에앞서 지난 6월 베트남 하노이국립인문사회대학교 및 호치민국립인문사회과학대학교와 ‘양국간 교사 파견 및 학생교류 협정’을 체결하면서, 베트남 원어민 교사 채용을 본격 추진했다.

이후 지난 10월 호치민국립인문사회과학대학교 한국학과 졸업생 팜 홍안씨(Pham Honganh)를 최종 추천받아 내부 검토를 거쳐 지난 11월 20일 채용 계약했다.

한국어에 능통한 팜 홍안씨는 일주일마다 한 학교씩을 방문, 학생들에게 ‘기초 베트남어’와 ‘베트남 문화·경제’등을 가르치게 된다.

또한, 제주 생활에 대한 적응을 끝내면 다문화 가족 등 교육 수요자들이 희망할 때마다 ‘다문화 이해교육’ 강사로 활동할 계획이다.

현재 베트남 다문화 학생수는 263명으로, 중국(조선족)·필리핀 등 다른 국적에 비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이번 원어민교사 배치가 베트남 다문화 가족의 안정적인 생활과 자녀들의 ‘이중언어’습득 등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문화적 충돌 등으로 인한 사회갈등 비용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에측된다.
이와더불어 베트남 문화와 교육에 대한 학교현장과 교육 구성원들의 이해도가 높아지고, 베트남과 교류협력이 강화되어 제주의 인재들이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명문대학으로 진출하는 기반이 빠르게 조성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계기로 우리 교육청이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진학 및 취업 범위 인 아시아 확대’에 하나씩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를 줄이고 아시아 여러나라의 원어민 보조교사를 초빙하여 아시아 등지에서 역량을 펼칠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참고자료] 클릭 ☞ 2015년 원어민 베트남어 보조교사 채용 및 운영 내역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