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및 교류단, 중국 하이난 성서 '제주의 날' 선포식
원희룡 지사·류츠구이 성장, 제주와 하이난 관계 발전 약속

인문교류 확대를 위해 중국 하이난 성을 방문 중인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대표단은 지난 26일 오후 7시 30분(현지시각) 하이난 성 대극장에서 ‘제주의 날 선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선포식은 하이난 성 류츠구이 성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기자단, 황순택 광저우 총영사와 제주측 대표단, 하이난 성 주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선포식은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류츠구이 성장의 인사말에 이어 제주 관광설명회와 문예공연 등으로 이뤄졌다.

원 지사는 "제주와 하이난이 과거와 현재를 넘어 더 큰 미래를 위해 함께 할 수 있는 일이 많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교류의 폭을 경제, 환경, 기술, 교육 등으로 확대하고, 더욱 내실 있는 협력 사업을 추진해 나가자"고 밝혔다.

류츠구이 성장은 "하이난 성과 제주가 양국 정부로부터 테마도시로 선정 받은 것은 양 지역에 대한 큰 믿음이자 그동안 진행해온 우호협력에 대한 커다란 긍정이라고 생각한다"며 "두 지역 모두 풍부한 관광자원과 인문자원, 좋은 우호협력 기반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관계가 더욱 발전할 것으로 굳게 믿고 있다"고 말했다.

▲해녀춤 공연.

이어진 문예공연에서는 제주도립무용단, 제주국악단, 실내악단 제주락 등의 풍물패 공연, 해녀춤, 풍물공연, 국악실내악 연주 등이 두 시간 가량 진행됐다.

특히 제주국악단의 연주에 맞춰 도립합창단이 중국노래 '모리화'와 '첨밀밀'을 불러 관객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공연을 관람한 하이난 성의 주민은 “다채롭고 이국적인 춤과 악기 연주가 매우 감동적이었다"며 "앞으로 하이난과 제주 그리고 대한민국과 다양한 문화교류가 많이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전하기도 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