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와 농협제주지역본부(본부장 강덕재)·(사)제주감귤연합회(회장 김성언)는 제주감귤의 우수성과 소비확대를 위해 오는 12월 1일 서울 광화문 북측광장에서 감귤 데이(Day) 선포식 및 통합브랜드 '귤로장생' 출범행사를 개최한다.

제주감귤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회 연속 국가브랜드 대상을 수상해 국민과일로서 입지를 확고히 해 왔지만, 타 품목과 달리 기념일이 따로없어 감귤데이를 새롭게 제정해 수요창출을 도모하자는 요구가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에 각계 전문가 등에 의견을 수렴한 결과 제정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통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공모절차와 심사과정을 거쳐 12월 1일로 최종 결정됐다. 12월 1일은 ‘겨울철(12월) 1등(1일)과일 감귤’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통합브랜드 '귤로장생'은 제주감귤산업을 명품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정부시책에 부응하기 위해 각 농협별 개별브랜드를 대표하는 통합브랜드 제정을 통한 시장경쟁력 제고와 통합마케팅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전문가 의견수렴, 연구용역 실시, 전국단위 네이밍 공모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귤로장생'이 감귤 통합브랜드로 결정됐다.

이날 행사에는 감귤 데이(Day) 기념일 선포식 및 통합브랜드 귤로장생 출범식과 함께 포토 Zone에는 감귤원 조성, 감귤나무 품종전시, 조형물설치, 제주감귤의 역사와 기능성 및 효능을 알려주는 홍보 부스, 감귤을 주제로 한 공방, 쿠킹글래스 등 체험코너, 감귤 관련 가공식품 전시 및 축하공연 등 일반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해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아울러 부대행사로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앞과 인사동 북인사광장, 강남역 인근 농협은행 강남금융센터 앞 등 3곳에서 감귤 무료 나눠 주기 행사가 이뤄지며 행사일자 전후로 전국 주요 농협하나로마트 58개 매장과 이마트 50개 매장, 롯데마트 31개 매장, 홈플러스 30개 매장 등에서 감귤데이 제정기념 제주감귤 특판전 행사도 실시한다. 

강덕재 농협제주지역본부장은 "계속된 소비위축과 수입과일 확산으로 감귤생산농가들이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제주감귤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해 소비확산 붐 조성과 함께 감귤데이 행사가 하나의 소비문화행사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