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한라대교수협 "비상식적인 교수 업적평가 중단하라"

제주한라대학교교수협의회가 "학내분규로 인해 파국으로 치닫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비상식적인 교수 업적평가를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한라대학교교수협의회는 1일 성명을 내고 "아무런 객관적 근거도 없이 총장이 마음대로 교수들을 평가하는 것이 공정한 것"이냐며 교수 업적평가 전면 개정을 요구했다.

교수협은 "보직을 맡는 교수들에게 논문과 강의에 대해 상당한 감면 혜택을 주면서 거기에다 지나치게 높은 보직점수까지 부여하고 있다"며 "보직은 총장에게 맹목적인 충성심을 보이는 일부 교수들에게 편중되고, 총장의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그 기회가 차단된다"고 설명했다.

교수협은 "보직을 맡아야만 정상적인 점수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바른 말하는 교수들에게 결정적인 불이익을 주기 위함"이라며 "일반 교수들은 보직을 맡기 못하는 이상 아무리 열심히 근무해도 승급, 승진은커녕 재임용에서도 탈락할 수밖에 없다"고 피력했다.

특히 "30년 이상 교직에 헌신적으로 봉직해온 교수가 올해 초 재임용에서 탈락된 것도 이런 불공정한 업적평가 때문"이라며 "총장의 전횡을 비판하는 대가가 교수들에게는 총장의 자의적인 업적평가를 통해 치명적인 보복조치로 되돌아올 수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교수협은 "비상식적인 업적평가기준을 개정하지 않는 한 업적평가에 불복하는 교수들의 수많은 소송들이 줄을 이을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며 "대학이 더 이상 학내분규로 인해 파국으로 치닫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업적평가를 당장 전면 개정하라"고 말했다.

또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교수들이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수렴할 수 있는 자유로운 토론과 민주적 합의의 장을 보장하라"고 덧붙였다.

원희룡 제주도지사에는 "제주한라대 총장의 전횡을 방관만 하는 기존의 무책임한 태도에서 벗어나 공정한 업적평가 개정을 위한 지도감독권한 행사에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