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1리 비대위 "마을 전체 소음피해 불구, 용역에 전혀 반영 안 돼"
"세계 해안형 공항건설흐름에 역행 이유 밝혀 달라"

제주 제2공항 항로가 수산리를 관통하게 된다는 해석에 수산1리 비상대책위가 '원점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제2공항 관련 수산1리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오찬율)는 4일 보도자료를 내고 "주민피해 최소화 대책이 포함되지 않은 제2공항 용역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비대위는 "이번 발표된 제2공항은 활주로 북단에서 수산초등학교까지 불과 1.7km에 위치해있다"며 "항로는 마을을 중심으로 관통하게 돼있다"고 주장했다.

▲ 수산1리 비상대책위원회가 제시한 제2공항 항로에 따른 소음피해지역. 빨간 동그라미는 수산초등학교를 가리킨다.

이어 "이러한 용역 결과는 소음, 주민피해를 최소화해야 하는 기본적인 용역추진 방향에 어긋난다"며 "마을 전체가 소음피해가 있을 것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점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원점에서 재검토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비대위는 "제주 제2공항이 세계 해안형 공항건설흐름에 역행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비대위는 "김해공항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명실상부한 제2관문 공항 역할을 하고 있지만 소음 등 피해로 24시간 운영이 불가능해 해안형을 검토 중에 있다"며 "일본 간사이, 상해 푸동, 홍콩 첵랍콕, 싱가폴 창이, 네덜란드 스키폴 공항 등 세계적인 공항도 항공소음 문제를 위해 해안이나 해상에 시설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2012년 제주도에서 발주한 '제주공항 개발구상 연구'에서 제시됐던 해안형 등을 배제하고, 유독 내륙형으로 제시한 이유를 분명히 밝혀달라"며 "평가요소와 추진방법이 부적절한 이번 용역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맞섰다.

또 "제2공항 확충 인프라구축 지원단 자문위원들은 그동안 무엇을 자문했는지 묻고 싶다"며 자문위원들의 명단공개를 요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