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수산 1리 김문식 기획총무팀장

정부와 제주도청에서 추진 중인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으로 해당 부지 주민들과 정부 간의 마찰이 본격화되고 있다. 지난 1일 현지시찰이 취소되는 일부터 최근엔 신산리에서 촛불집회를, 수산리에서도 반박 보도자료를 연일 생산해내며 제2공항 건설 반대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혹자는 이러한 모양새가 흡사 과거 강정마을에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기지가 들어서려던 때와 비슷해 보인다는 우려까지 제기했다. 제2공항도 국책사업으로 추진되는 것이고, 그에 따라 토지를 강제 매수 당해야 하는 주민들의 반발과 동요가 일어나는 그 모습이 엇비슷하다.
 
제2공항 건설은 최소 10년 정도 걸리는 장기 프로젝트다. 이를 국책사업이라 해서 밀어붙일 성격의 프로젝트가 되지 못한다. 행정에선 어떻게든 성난 민심과 마주하고 소통과 타협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이나 시작부터 여의치 않은 모습이다.
<뉴스제주>는 제2공항 부지에 속한 각 마을리장이나 반대 대책위를 꾸린 곳들을 찾아가 그들이 제주특별자치도청에 하고 싶은 이야기를 대신 들어봤다. 아래부터는 수산1리 김문식 기획총무팀장의 발언을 그대로 요약한 내용이다. <편집자 주>

 

▲ 김문식 수산1리 기획총무팀장. ⓒ뉴스제주

제2공항 발표고 있고 난 후 3차례 임시총회를 열어 28일에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렸다.
총회에선 만장일치로 제2공항 건설을 반대하기로 의결했고,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 찬성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총회의 의견은 아니다.

비대위는 반대 투쟁을 위해 전개할 뿐, 보상 문제에 대해선 생각하지 않고 있다. 제2공항을 반대하는 것은 국책사업에 국민이 빠져있기 때문이다.

제일 먼저 우선 고려돼야 할 것이 주민피해의 최소화인데, 정부는 이걸 뒷전으로 두고 돈이 우선되는 사업으로 시행하려고 하기 때문에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거다.

제2공항 부지가 이곳으로 결정된 이유는 토지가격이 싸기 때문이다. 정보가 미리 새 나간 곳의 경우, 땅값이 10배 이상 올랐다는 말도 있다. 애초 계획이라던 해안형 활주로였다면 이렇게 반발이 심하진 않았을 것이다.

주민들이 볼 피해는 뒷전이고, 금전적인 측면을 우선 고려해 부지를 선정했다는 뜻이다. 이번 용역 결과는 제2의 도두, 용담, 외도 지역을 또 만드는 셈이다. 소음발생 예상지역에선 누구도 살 수 없다. 그 지역에 누가 민자를 투자하겠나. 이건 말도 안 되는 소리다.

해안형 활주로에서 왜 내륙형 온평리로 항로계획이 바뀌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든다. 지금 공항계획으로는 2개 마을 위에서 비행기가 이·착륙을 하게 되고, 온평리가 반절 이상이 없어지는데 이해할 수가 없다.

게다가 수산초등학교의 경우, 2년 전부터 학교살리기 운동을 위해 많은 예산과 노력으로 임대주택을 지어 인구유입을 유도하기도 했다. 전교생 28명으로 폐교 위기에 있었으나 주민들의 노력으로 현재는 64명까지 늘려 살려낸 곳이다.

그런 학교가 제2공항 때문에 다시 없어질 위기에 처했다. 임대주택을 계약했던 사람들은 마을로 오려던 계획을 다 취소해 버렸다.

이를 막으려면 앞으로 계속 도청을 항의 방문하고, 제2공항을 반대하는 주변 마을과 연대투쟁으로 나설 수밖에 없는 상태다.

고성리에서는 아직 비대위를 꾸리지 못한 상황으로 알고 있고, 현재까지는 신산과 온평, 수산, 난산리까지 4개 마을에서 반대 활동을 펼치고 있다. 난산리의 경우, 한라산 쪽으로 공항청사가 들어설 예정인데, 그렇게 될 경우 향후 난산리 쪽으로 추가 활주로가 들어설 수 있게 돼 난산리에서도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 제주 제2공항은 정석비행장의 공역과 겹친다는 이유로 온평리 내륙형으로 설계됐다. 이를 두고 수산1리 비대위는 한국항공대의 학생들이 연습비행으로 정석비행장을 이용하기 때문에 대한항공의 반발을 우려해 신산해안형이 아닌 온평내륙형으로 결정한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뉴스제주

# 대기업은 무섭고 주민은 안 무섭나
원희룡 지사가 피해 주민들과 무슨 소통을 했다는 건가. 피해대책 방안을 물어보면 에어시티 얘기만 해대는데, 아직 계획수립도 안 된 것을 어떻게 믿으라는 거냐.

또한 원 지사가 “주민피해 최소화를 위해 이곳에 올 수밖에 없었다”라고 말하는데, 정말 최선의 방법이라면 정석비행장을 활용하는 것이 피해최소화가 아닐까 한다.

아니면 항로를 조금 더 바다 쪽으로 설계했으면 소음피해 지역이 그나마 많이 줄어든다. 하지만 바다 쪽에는 보광그룹과 현대 등 대기업에서 유치해 놓은 사업들이 터를 잡고 있어 이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내륙형으로 선택한 것이라고 보여진다.

그러니 이 제2공항 사업은 국책사업이기 이전에 정치사업이라는 말이 나돌고 있는거다.
또한 완공되어가는 해군기지가 제 구실을 하려면 군공항이 필요하다는 말도 있다. 국토부에선 제2공항은 군용으로 쓰이지 않는다고는 했지만 그렇게 될 것이다.

공항 반경 2km 이내엔 사람이 살지 않는다. 비행기가 뜨고 내리면서 소음이 심해지고, 6차선 도로를 건설하면 이곳은 사람이 살지 않고 그냥 지나쳐가는 땅이 되고 말 것이다. 공항을 만들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중시한 정책으로 가야지 돈 아낄려는 행정으로 펴지 말라는 거다. [뉴스제주 취재팀(김명현, 우장호 기자)]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