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여가원, "제주 여성의 용기, 지혜, 힘" 토론회 개최

제주여성가족연구원(원장 현혜순)은 오는 17일 오후 2시 제주칼호텔 로즈룸에서 "제주 여성의 용기, 지혜, 힘"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올해 실시한 제주 여성 40명에 대한 생애구술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제주 여성 삶의 가치를 재조명한다.

토론회는 강경숙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제주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장의 주제발표로 시작된다.

강 연구원은 "제주 여성 삶의 가치 재조명 연구"를 주제로 연령, 지역, 직업 등 다양한 제주 여성 40명에 대한 생애구술연구를 통해 제주 여성의 삶의 맥락과 주체성을 드러내고 제주 여성 삶의 가치 제고 방안을 제시한다.

이어 소설가 한림화가 "제주 여성의 전형(典型)은 있는가?"를 주제로 기조 강연한다. 그는 제주 여성 또는 제주 여성의 삶을 재조명하기 위해서는 제주 지역의 지리적, 역사적 맥락에서의 접근 필요성을 제안한다.

토론에는 "제주 여성의 삶에 대해 말하다"를 주제로 김영순 제주여민회 공동대표와 문영희 제주YWCA회장, 안미정 한국해양대학교 연구교수 등 참가자 전체가 참여한다.

현혜순 원장은 "이 토론회가 제주 여성의 진취성과 자립성 그리고 배려와 봉사, 알뜰함과 나눔 등 제주 여성의 용기와 지혜 그리고 그들의 삶의 가치를 드러내고 재조명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