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감의 시사만평]

▲ 오찬율 수산1리 마을리장을 비롯한 마을주민들이 지난 11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이들은 제2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모든 세력과 연대해 나갈 뜻을 공식 천명했다.ⓒ뉴스제주 D/B
서귀포 성산읍 일대에 들어서는 제주 제2공항 추진을 앞둔 상황에서 해당 지역 주민들과 원 도정 간 극렬한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원 도정은 ‘소통’과 ‘부동산 투기’ 엄단을 강조하면서, 제2신공항 성공 추진이 제주경제 활성화는 물론 제주를 한 단계 성장시킬 토대가 될 것이라면서 강력한 추진을 천명했다.

이러한 의지는 원희룡 지사의 최근 공식적인 발언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원 지사는 지난 16일 도 주간정책회의를 주관한 자리에서 “제2신공항 건설을 숙원으로 갖고 있는 대다수 도민 및 전체 국민에 대한 소통과 정확한 정보의 전달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불확실한 정보에 대해서 그걸 기정사실화하는 듯이 남의 일처럼 방관한다든지 하는 일이 있지 않도록 공직자들부터 정확하게 태세를 갖춰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 지사는 “이에 소통체계에 대한 강화조치를 조만간 구체화해서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제 한 후 “공항과 관련해서 지속적으로 강조했듯이 현재 당면한 가장 시급한 과제는 부동산투기로 연결되는 흐름을 차단하는 것”이라며 “이미 국세청과도 긴밀하게 대책을 수립하고 있고, 국토부 그리고 감정원을 비롯한 유관기관들과 범정부차원에서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작심하듯 원 지사는 “현재 난립하는 여러 가지 투기적인 행태의 당사자들과, 이를 무분별하게 무책임하게 전파하고 나르는 여러 가지 중간 매개들에 대해서 조만간 강력한 조치를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러한 강력 조치를 통해)제2공항 건설이 투기세력에 이용당하는 일이 없도록 해서 선량한 도민들이 피해 또는 상대적인 박탈감이 악화되는 일이 없도록 도정의 최우선 역점과제로 다뤄 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특히, 원 도정은 "최근 SNS등으로 확대 재생산되는 왜곡된 정보로 인해 지역주민들이 혼란과 불안을 느끼는 등 도민들의 선의의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며 우려를 표하면서 "최근 사실이 아닌 내용을 '아니면 말고' 식으로 무책임하게 유포하는 행위가 있어 분명하게 법적 책임을 물을 예정"이라며 강경하게 대응해 나갈 뜻을 피력했다.

이러한 발언에 대해 수산1리 비상대책위는 보도 자료를 통해 “주민의 이해와 요구를 전혀 수용하지 않으면서, 일방적이고 기습적으로 공항부지 선정을 발표한 제주도가 법적대응을 운운하고 있다"며 강력 대응을 천명했다.

이어 비상위는 "국토교통부나 항공대가 아닌 제주도가 왜 반박자료를 내고 법적 책임 엄포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제주도가 이번 용역에 컨트롤타워가 아닌지 의심이 들고, 용역내용에 도가 상당한 역할을 했을 것이라는 의구심이 든다"며 강력 반발했다.

원 도정의 법정대응 방침에 오히려 수산1리는 물론 공항 예정 부지에 포함된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반발심이 거세게 일었고, 이러한 내용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소통 부족’을 지적하는 여론이 탄력을 받자 원 지사는 강경 방침에서 ‘소통’이라는 유화책(宥和策)을 들고 나왔다.

19일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 당직자들과 원 지사와의 간담회 자리에서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해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수산리 천연동굴 등 환경 보호 문제, 혼인지마을 보존, 제주 동서 균형발전에 따른 교통망 확충 계획, 소음피해 및 공동체 훼손 등에 대한 대책, 도민과의 소통, 청년일자리 창출방안 등 다양한 주제가 쏟아졌다.

이 자리에서 원 지사는 "환경보호는 양보할 수 없는 가치“라고 강조한 후 ”만의 하나 중차대한 환경훼손이 발생한다면 재검토 요구도 고려할 만큼 환경가치는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도정의 공식입장“이라며 ”수산동굴과 혼인지 마을에 대한 보존활용 대책을 수립해 제주의 명소로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공항 부지 주민들과의 소통은 더 이상 할 얘기가 없을 정도로 임하는 것은 물론 조만간 인사를 단행한 뒤 개별 면담을 무제한으로 추진과 더불어 도 고위 책임자가 상주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며 "공동체 훼손에 대한 대책으로는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보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전제로, 이주주민에게 지금보다 수준 이상의 여건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과거 강경대응 방침과는 달리 지역주민들이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그동안 나타난 상호간의 간극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뜻을 피력했다.

한편, 이번 갑작스런 원 지사의 유화정책(?)에 대해 수산1리 비상대책위 A씨는 뉴스제주와의 통화에서 “이번 원 지사의 발언이 도대체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다”며 의아심(疑訝心)을 표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가 생각하기에는 현재까지 원 도정이 과거와 달라진 것이 없다고 보여진다”고 전제 한 후 “(공적인 자리에서)지역주민들과 소통을 강조하면서, 다른 한쪽에서는 지역주민들에게 법적 운운하는 것이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느냐”며 “지역 주민들을 대화의 상대가 아닌 법적인 대상자로 여기는 원 도정은 소통 전에 상처를 받은 지역주민들에게 우선 사과가 먼저”라며 사과 없이 어떠한 소통에도 나서지 않을 뜻을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